페이스북 광고가 요즘 유행입니다. 광고 플랫폼의 중심이 페이스북으로 옮겨 오면서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판매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도 그 중 한 명일 것입니다.

그런데, 정말 여러분의 광고는 효과가 있는 걸까요?

어떤 분들은 광고가 효과가 있다고도 말하고, 어떤 분들은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한다면, 광고가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저 광고 클릭률이 높고 클릭당 단가가 저렴하다는 것만으로 자신이 낸 광고가 효과가 있다고 믿는 분이 있는가 하면, 광고 클릭률이 낮고 클릭당 단가가 높다는 점 때문에 광고 효과가 없다고 단정 지으시는 분도 있습니다.

사실, 이 두 분은 모두 자신이 낸 광고의 결과에 대해 잘못 판단하고 있는 지 모릅니다. 왜냐하면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기보다는, 겉으로 드러난 단순한 수치만 가지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광고 클릭률과 클릭당 단가 정도만 가지고는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내가 낸 광고가 정말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페이스북 광고로 정말 좋은 성과를 얻으시려면 다양한 기술들을 제대로 배우고 익히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내시면서 이러한 기술들을 익히지 않고 그냥 감으로만 집행하신다면 정말 허무하게 돈만 낭비하기 쉽습니다. 마치 돈을 길바닥에 그냥 내다 버리는 것과 같다고 할까요?

우선 정확한 성과 측정을 위해서, 여러분은 전환 추적 기법을 우선적으로 배우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목표 기반의 광고입니다. 광고 클릭률이 아무리 높고 클릭당 단가가 아무리 저렴하다고 해도, 광고를 통해서 원래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를 이루어내지 못했다면 사실 그 광고는 실패한 광고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전환추적
예시 그림 – 전환추적 화면

예를 들어, 새로 출판한 책을 판매하고자 페이스북 광고를 냈는데 책은 안 팔리고 광고에 사용한 이미지에 대한 클릭수만 높다면, 이 광고는 실패한 것입니다. 목표한 책이 안 팔렸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사실을 알지 못하고, 적은 비용으로 많은 클릭 수를 얻었다고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처럼 안타까운 일도 없을 것입니다.

광고의 성과를 정확히 판단하려면 정확한 데이터가 있어야 합니다.

이 광고를 클릭한 사람 중 몇 명이 실제로 책을 구입했는지를 알려 주는 데이터가 없다면 여러분은 아무 것도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도 어느 연령대를 타겟으로 한 광고가 더 효과가 있었는지, 모바일 광고와 데스크탑 광고 중에서 어떤 광고가 더 많은 매출을 이루어 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여성 타겟 광고가 더 성과가 좋았는지, 남성 타겟의 광고가 더 성과가 좋았는지도 당연히 알아야겠지요.

이런 분석 데이터가 없다면 여러분은 눈을 감고 앞을 달려가는 사람과 다름 없게 됩니다. 그 결과 실제 매출에 기여하고 있는 효과적인 광고를 단지 클릭당 단가가 높다는 이유로 버리고, 쓸데 없이 광고비만 축내는 광고를 단지 클릭률이 높다는 이유로 계속 집행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전환 추적 기법이나 페이스북 광고를 구글 웹로그 분석과 연동하는 기술과 같은 것들을 반드시 배우셔야 합니다.

웹사이트 방문자 리타겟팅도 여러분이 반드시 배우셔야 할 필수 기술입니다.

광고 경험이 없는 분들은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하자마자 상품이나 서비스를 즉시 구입할 것이라는 헛된 기대를 가집니다. 그리고는 이내 크게 실망하곤 하지요.

 

“클릭 수가 이렇게 많이 나왔는데 왜 내 제품은 안 팔리고 회원은 늘지 않는 거지?”

 

이렇게 한탄하는 분들을 저는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데 한번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어떤 물건을 처음 보자마자 바로 구입하시나요?

어떤 물건인지 꼼꼼하게 따져 보지도 않고, 또 판매자가 믿을만한 사람인지 제대로 알아 보지도 않고 덥썩 돈을 건네고 물건을 구입하는 분들은 별로 많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충동 구매욕이 유난히 강한 사람들이 아니라면, 광고를 통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된 사람이 그 즉시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첫번 째 광고가 판매로 즉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는 망상에 가깝다고 해야 합니다. 광고를 통해 실제 매출을 달성하고자 하신다면, 광고를 본 사람에게 두 번, 세 번, 그리고 몇 번이라도 추가로 광고를 다시 보여 주고 설득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분이 반드시 배우셔야 할 기술이 바로 방문자 리타겟팅 기술입니다. 리타겟팅 기술을 배우시면 여러분이 낸 페이스북 광고에 한번이라도 반응했던 사람들을 다시 모아서 광고를 다시 보여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시 - 리타겟팅 관리 페이지
예시 – 리타겟팅 관리 페이지

이런 식으로 몇 번에 걸쳐 설득하게 되면, 광고 클릭이 실제 매출로 이어질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들은 이미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 입증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무작위로 광고를 보여 주기 보다는 이런 식으로 내 광고에 반응했던 사람들만 대상으로 광고를 다시 내는 것이 효과도 좋고 비용도 저렴합니다.

전환 추적과 리타겟팅, 이 두 가지 기술들만 제대로 배우고 익히셔도 여러분의 페이스북 광고는 훨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여러분이 배우셔야 할 페이스북 광고 기술은 이 두가지 뿐만은 아닙니다. 정확한 타겟팅을 도와 주는 타겟 인사이트 활용 기술, 광고 보고서 분석 기술, 광고 타겟들이 주로 활동하는 페이스북 그룹과 페이지를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그래프 서치 활용 기술, 많은 광고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 주는 파워에디터 사용 기술 등 여러분이 알고 계시면 큰 도움이 될만한 기술들은 매우 많습니다.

이런 기술들은 광고 대행사 직원들이나 할 수 있는 어려운 기술들이라 과연 내가 배울 수 있을 지 걱정되시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 기술들을 배우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광고 도움말만 가지고도 독학하실 수 있으니까요.

혹시라도 혼자 힘으로 배우는 것이 자신 없으시다면 여러분을 도와 드릴 좋은 강좌도 있습니다.

제가 직접 만든 동영상 강좌인 <페이스북 광고 고급 테크닉 강좌>가 바로 그것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고급 테크닉 강좌>는 페이스북 광고를 통하여 매출을 올리거나 서비스 가입자를 늘리고자 하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 두셔야 할 고급 기술들을 쉽고 자세하게 설명 드리는 동영상 강좌입니다.

예시 - 페이스북 광고 고급 테크닉
페이스북 광고 고급 테크닉 동영상 강좌 플레이 예시 화면

단순한 이론 설명이 아니라, 실제로 이 기술들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시범을 보여 드리면서 진행하는 강좌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광고에 능숙하지 않은 분들도 쉽게 따라하면서 배우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고급 테크닉 강좌>는 제가 오프라인에서 10여 차례 이상 진행했던 인기 강좌를 동영상으로 다시 제작한 것입니다. 이 강좌에 수록된 기술들은 제가 유명한 온라인 광고 전문 회사의 직원들을 교육했던 내용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광고 전문회사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경험과 실력이 뛰어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 강좌에서 다루는 기술들을 능숙하게 사용하실 수 있다면, 페이스북 광고에 관한 한 여러분들도 광고 대행사 직원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해 보시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계속 해야겠는데, 광고 성과가 좋지 않아 고민하고 계신다면 이 강좌를 수강해 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광고 환경이 워낙 빨리 변하기 때문에 머뭇거리는 것은 곧 크게 뒤쳐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금 당장 시작하신다면, 누구보다 앞서 가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고급 테크닉 강좌>는 다음 링크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강좌를 통해 여러분이 하시는 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이룩하시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고급 테크닉 강좌에 대해 더 알아 보기 (클릭)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