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유니티 강의 찾기의 어려움

유니티 강의 – 유니티를 독학으로 공부하고자 할 때, 가장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는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수강자들을 통해 검증된 좋은 강의들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제목만 보고 유료 등록을 결정할 경우 자칫 돈과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돈이야 환불 받으면 되지만 시간과 노력의 낭비만큼 아까운 것도 없을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실 수 있도록 추천할 만한 좋은 한국어 유니티 온라인 강의들을 뽑아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무료 유니티 강의

유니티 스크립트 기초 강좌 C#

유니티의 C# 스크립트를 전혀 모르는 분들을 위한 무료 강의입니다. 총 52분 정도의 분량이며, 유니티 C# 스크립트의 기본적인 문법과 활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동영상 강좌로 배우는 유니티 (무료 체험판)

유니티를 처음 배우는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약 1시간 30분 분량의 강좌를 무료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 최신 개정판 강좌입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retr0의 유니티 클리커 게임 한방에 개발하기

Udemy에서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강좌입니다. 유니티를 이용하여 간단한 클리커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유니티 2D RPG 쯔크루풍 만들기

유니티를 이용하여 간단한 2D RPG 스타일의 게임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담은 무료 강의입니다. 무료 강의이지만 전체 강의 시간이 15시간이 넘으며, 캐릭터 조작 및 애니메이션, 카메라 조작, 아이템 습득과 인벤토리 관리 등 유니티 게임 개발을 위해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능들을 구현하는 방법들을 대부분 다루고 있습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유료 유니티 강의 – 3D

동영상 강좌로 배우는 유니티 – 추천 유니티 강의

유니티를 전혀 모르는 분들을 대상으로 기본 개념부터 응용까지 다루고 있는 유니티 강의입니다. 한국에서 유니티 동영상 강의가 거의 없던 2015년에 처음 출시된 후 스터디 셀러로 인기를 얻다가 얼마 전 2020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총 6시간 50분의 강좌이며 유니티의 기초부터 기본 C# 스크립트, 스파이더 움직이기, 캐릭터 옷갈아 입히기(드레스업) 등의 예제를 통해 유니티를 처음부터 배워 나갑니다. 유니티는 물론이고 프로그래밍 경험이 전혀 없는 분이라면 이 강좌를 제일 먼저 시작하신 뒤 아래에 소개 드릴 다른 강좌들을 보시는 것이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C#과 Unity로 3D 게임 개발하기

대표적인 유니티 강사로 알려진 닉 데이빗슨의 유니티 강의입니다. 유니티와 C#을 처음부터 자세히 다루면서, 이후 다양한 게임들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유니티 게임 개발 원리와 실제 방법들을 상세하게 알려 줍니다. 영어 강좌이지만 한글 자막이 완벽하게 지원되므로 강의를 듣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유니티 입문자용 최고 인기 강의 중 하나입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retr0의 유니티(Unity C#)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 추천 유니티 강의

Udemy에서 보실 수 있는 강좌로 총 22시간의 방대한 분량입니다. 초급으로부터 시작해서, 중급 수준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고급 C# 프로그래밍 기법도 소개합니다. 22시간의 강의를 꾸준히 소화해 내실 수 있는 각오가 있는 분들이라면 이 강좌로 시작하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유니티 (Unity)로 시작하는 C# 프로그래밍

역시 Udemy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강의이며, 유니티를 이용해서 C#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강좌입니다. 총 10시간 37분의 강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유니티 소개와 함께 C#의 기본, 함수, 클래스, 구조체 등을 하나씩 다루고 있습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유니티 3D로 VR/AR 모바일 앱 만들기

유니티를 이용한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앱 만들기 강좌입니다. 초급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심화된 내용까지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반면에 VR이나 AR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는 분들에게는 좋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총 3시간 17분 분량.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쉽고 재밌게! 생존 게임 제작하기 Advanced -추천 유니티 강의

유니티를 이용하여 오픈월드형 로우폴리 FPS 서바이벌 디펜스 게임을 제작하는 중급 수준의 강좌입니다. 캐릭터 움직이기와 근접, 원거리 무기 사용 처리법은 물론이고 파괴 가능한 환경, 허기와 갈등에 따른 스테미나 변화를 다루는 법, 인벤토리와 AI 등 게임을 하나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종종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유료 유니티 강의 – 2D

C# Unity 게임 개발자 2D

역시 원래는 영문 강의였는데 한글 자막이 지원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강좌입니다. 제목이 좀 이상한데, 번역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앞에서 소개한 바 있는 릭 데이빗슨의 강의로, 이번에는 2D 게임 개발에 중점을 두어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소개 및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및 사용법과 같은 기초적인 것에서부터 실제 여러 개의 게임을 만들어 보는 내용까지 17시간 넘는 분량을 할애해서 유니티 게임 개발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체크해 볼 만한 강의입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유니티 게임 개발 (Unity 2D) – 시작부터 배포까지(ver. 2018)

유니티를 이용하여 2D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다루는 초급 대상의 강좌입니다.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쿠키런과 같은 러닝 게임, 클리커 게임을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유니티 게임 개발 (2D) 실전편

위 강좌의 심화 버전입니다. 기초 단계를 벗어난 분들을 대상으로 오브젝트 풀링, 싱글턴 등 디자인 패턴을 일부 소개하고 있으며, 칼 꼽기 게임과 퍼즐 게임을 함께 만들어 봅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게임 수학 : 게임 개발자가 꼭 알아야 할 핵심 수학 이론

이 강의는 유니티 강의는 아니지만 유니티로 게임을 개발할 때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되는 게임 수학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꼭 높은 수준의 수학 지식이 모두에게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게임 개발에 익숙해지고 나면 점점 더 아쉬워지는 것이 수학 능력입니다. 마침 최근 좋은 영어 강의 하나가 한글 자막 버전으로 출시되어서 여기에 소개합니다. (강좌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미사일 커맨더로 배우는 유니티 프로그래밍 연습 – 추천 유니티 도서

초급을 벗어나 중급으로 가려는 분들을 위한 동영상 예제 내장 전자책입니다. 기능의 구현에 집중하는 다른 강의와 달리 유지보수와 확장성을 고려하여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기법을 많이 소개하고 있으며 시간과 규모, 기획의 변화에 따른 대응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을 엔지니어링적인 관점에서 소개합니다. (링크 바로 가기 – 클릭)

앞으로도 강좌들을 더 찾아 본 뒤, 괜찮은 한국어 강좌를 발견하면 이 리스트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이 글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주변 분들께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