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초보자도 이 강좌를 듣고 연습하시면 유니티를 금방 배우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강좌로 배우는 유니티

2020년 최신 개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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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구입하시면 기간 제한 없이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강사 김웅남이 드리는 메시지입니다.

오랜 기간의 유니티 강의 경험을 통해, 저는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 분들이 유니티를 배우는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많은 유니티 교재나 강의들이, 한정된 지면이나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애를 씁니다. 교재를 집필하거나 강의를 하는 입장에서는 가급적 정확한 내용을 많이 알려 드리고자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배우는 입장에서는 다릅니다. 특히 유니티를 처음 배우는 분들에게는 소화할 수 있는 시간과 분량이 중요시되기 때문입니다.

강사나 저자가 아무리 욕심을 내서 많은 지식을 전달하고자 해도, 초보자들 입장에서는 받아 들이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앞에서 배운 내용을 미처 소화하지 못한 상태에서 진도를 나가게 되면, 결국은 시간이 지날 수록 유니티가 더 쉬워지기는 커녕 점점 더 어려워질 뿐이고 결국 학습자는 중간에 포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지켜본 많은 유니티 초보자 분들은 이 문제로 인해 배움을 지속하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습니다.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습서나 강의는 단순한 튜토리얼이나 매뉴얼과는 다릅니다. 그것은 가급적 많은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한번에 조금씩, 꼭 필요한 내용 위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합니다.

가령 유니티가 제공하는 수 많은 기능들을 초보 단계에서는 다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한번에 하나씩 제시하고 이것을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래야 수강자가 그 내용을 단순히 이해하는 정도를 넘어서서, 몸으로 익혀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의 스테디 셀러 강의인 <동영상 강좌로 배우는 유니티>가 지난 6년 동안 꾸준히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도 여기에 있습니다. 초보자들이 어떤 점을 궁금해 하고, 어떤 점을 어려워하는 지를 제가 누구 보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아마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의 강의에서는 모든 것을 매뉴얼식으로 하나하나 다 설명하지 않습니다. 각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만 먼저 알려 드리고, 그것을 실제로 어떤 식으로 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실제 알기 쉬운 예제를 함께 구현해 보면서 확실히 소화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할 때마다 각각의 영상에 이해를 도와 드리기 위한 이미지, 강조 효과, 자막 등을 적시에 제시함으로써, 책과 같은 교재 없이도 동영상 시청만으로 충분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수강자 분들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도 저의 철학 중 하나입니다. 많은 동영상 강좌들이 단지 영상만 찍고 편집에 충분한 시간과 정성을 투입하지 않은 채 공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파일이나 에셋을 다운로드 받을 경우 그 시간 동안 그대로 앉아서 지켜봐야 하거나, 또는 코드 타이핑 과정에서 오타나 실수가 발생할 경우, 그것을 수정하는 과정까지를 보고 있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이러한 시간 낭비를 초래하지 않도록 강의 전체를 꼼꼼하게 편집해서 오타가 발생한 부분이 영상에 들어가지 않도록 했으며, 중요하지 않은 코드 타이핑 부분은 좀 더 빠르게 영상을 돌려서 수강자 여러분이 귀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절약할 수 있었던 시간이 상당하고, 따라서 여러분은 자신의 귀한 시간을 강사의 실수를 지켜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학습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 분들이 많이 착각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유니티와 C#을 완전히 마스터하고 난 뒤에야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유니티와 C# 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를 마스터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면, 아마 여러분은 평생 유니티로 아무런 게임을 만들 수 없을 것입니다.

현재 현업에서 게임을 만들고 있는 베테랑 프로그래머 중 누구도 유니티와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완전히 마스터한 사람은 없습니다. 유니티와 C#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초보자 입장에서는 유니티의 가장 핵심 부분만 빨리 배우고, 그것을 이용해서 작지만 그럴 듯한 것을 만들어 보는 재미를 빨리 느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니티는 실제로 그것을 이용해서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만 제대로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저의 강의에서는 초반부에 유니티와 C#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많이 사용하는 부분을 빠르게 살펴 본 뒤 바로 '실제로 동작하는 샘플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최소한의 지식만 있으면 바로 게임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이 강좌를 처음 만든 것이 지난 2015년이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2020년에 드디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어서 기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업데이트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최신 버전 유니티를 이용해서 처음부터 강의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아무쪼록 저의 강의가 유니티를 처음 시작하시는 여러분의 좋은 길동무가 되어 게임 개발자로의 길로 오랫동안 함께 걸어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김웅남 드림

강사 소개

강사 김웅남은 지난 24년간 게임 개발자로 일해왔습니다. 1996년 미리내 소프트에서 게임 개발을 처음으로 시작하였고, 이후 오즈 인터미디어와 플레이웍스 등을 거쳐 청강문화산업대학에서 게임 기획 및 유니티 프로그래밍을 강의하였습니다.

2016년부터는 독일로 이주하여 최근까지 베를린에 소재한  VR 게임 개발사 Playsnak GmbH 에서 리드 게임 프로그래머(Lead Game Programmer)로 일했으며, 현재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서 및 강의 목록

<유니티 4 기초 테크닉 80>, <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기획과 시나리오(공저)>, <마흔살 기획자, 프로그래머 되다>,<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C# 스크립트 강좌>, <동영상 강좌로 배우는 유니티 5>, <유니티 2D 슈팅 게임 개발 특강>, <유니티 5 액션 RPG 전투 입문>, <미사일 커맨더로 배우는, 유니티 C# 프로그래밍 연습>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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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를 능숙하게 다루는 자신을 상상해 보세요

다음은 이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들입니다. 전체 강의 6시간 50분, 그리고 익숙해지기 위해 스스로 연습하는 시간 3~4일 만 투자하면 당신도 다음의 기법들 정도는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Module #1 유니티의 기초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 받는 것부터 시작해서, 프로젝트의 개념, 유니티 인터페이스, 게임 오브젝트와 프리팹, 레이아웃 변경, 라이트, 재질과 셰이더, 그리고 물리 엔진에 이르기까지 유니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지식들을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Module #2 유니티 C# 스크립트 기초 배우기

유니티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C# 스크립트를 익혀야 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프로그래밍을 하나도 모르는 분들도 간단한 스크립트를 작성하실 수 있도록 변수, 함수, 조건문, 루프, 배열 등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을 전해 드립니다.

이 강좌를 듣고 나시면, 앞으로 만들 두 개의 예제 프로그램 정도는 쉽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Module #3 스파이더 워크 만들기

이 단계에서는 키보드를 이용하여 거대한 거미를 움직이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니다.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방법과 키보드 입력을 받아 플레이어 캐릭터를 조종하는 방법을 먼저 배운 뒤, 필드에 떨어져 있는 아이템을 먹는 거미의 행동을 구현해 봅니다.

여기에 추가로 유니티가 제공하는 GUI 기능을 이용하여 화면에 점수를 표시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 드립니다.

 

Module #4 드레스업(Dress Up) 만들기

귀여운 소녀 캐릭터를 이용하여 옷 갈아 입히기 앱을 만들어 봅니다. 이 강좌에서는 캐릭터의 헤어, 상의, 하의를 버튼 클릭으로 교체하고, 유니티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까지 다루게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갈아 입은 의상을 저장하여 다른 씬(Scene)에서 저장된 의상 데이터를 다시 불러오는 방법까지 알려 드립니다. 이 단계를 마스터하시면 여러분은 이제 유니티로 여러분의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강의 목차

본 강좌는 89개의 동영상 파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강의 시간은 약 6시간 50분입니다. 한번 구입하시면 기간 제한 없이 언제든지 반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유니티 허브 다운로드 및 설치
  • 유니티 허브로 유니티 설치하기
  • 유니티 프로젝트 만들기
  • 유니티 프로젝트 자세히 살펴 보기
  • 씬의 생성과 저장
  • 유니티 인터페이스 살펴 보기
  • 레이아웃 변경하기
  • 게임 오브젝트 다루기
  • 게임 오브젝트의 이동
  • 글로벌 방향과 로컬 방향의 개념
  • 게임 오브젝트의 회전
  • 게임 오브젝트의 스케일 변경
  • 게임 오브젝트의 부모 자식 관계
  • 카메라 살펴 보기
  • 3차원 카메라와 2차원 카메라의 비교
  • 라이트 살펴 보기
  • 컴포넌트와 물리
  • 프리팹이란 무엇인가
  • 충돌체에 대하여
  • 재질과 셰이더
  • 재질 만들기 시연
  • 스크립트 생성과 연결
  • 스크립트 시연 예제
  • 변수란 무엇인가
  • 데이터 타입과 값 입력
  • 변수의 접근 범위
  • 함수의 개념과 사용 방법
  • 함수의 리턴 값
  • 인자가 있는 함수 만들기
  • 유니티의 기본 함수
  • 업데이트 함수의 활용 사례
  • 유니티 내장 함수
  • 조건문 if 에 관하여
  • if else 구문
  • 다중 조건문 배우기
  • for 루프 이해하기
  • 스파이더 워크 제작 준비
  • 간단한 터레인 만들기
  • 스파이더 캐릭터 만들기
  • 스파이더를 자동으로 전진시키자
  • 키보드를 이용한 스파이더 이동
  • 인풋 매니저를 통한 스파이더 방향 설정
  • 스파이더 애니메이션 준비
  • 스크립트로 애니메이션 변경하기
  • 스파이더 코드 간결하게 바꾸기
  • 좌우 키로 스파이더를 회전시키자
  • 카메라가 스파이더를 따라 다니게 하자
  • 트리거 충돌체를 이용한 박스 먹기 효과
  • 박스가 사라지는 소리를 내 보자
  • 게임 매니저를 만들자
  • 게임 오버 UI 텍스트 만들기
  • 박스 포인트 표시 UI 만들기
  • 배열에 대해 알아 보자
  • 드레스업 프로젝트 만들기
  • 드레스업 만들기 준비
  • 스크립트로 헤어 및 의상 그룹 관리하기
  • 리스트를 이용하여 의상 그룹 관리하기
  • 의상 교체 버튼 만들기
  • 캐릭터 애니메이션 준비하기
  • 애니메이션 교체 버튼 만들기
  • 세이브 로드 기능 만들기
  • 빌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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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미국의 유명 디지털 콘텐츠 판매 서비스인 Gumroad.com 을 이용하므로 달러가로 표시됩니다. 비자나 마스터 카드, 그리고 Paypal 로 구입하실 수 있으며, 한번 구입하시면 기간 제한 없이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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