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AI의 무작위성은 캐릭터의 의사 결정에 보다 현실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필수 요소입니다. Unity에서는 난수를 생성하여 다양한 게임 요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무작위성은 플레이어를 실망시킬 수 있으므로 게임의 재미를 더하는 경우에만 구현해야 합니다.

게임에서의 난수 생성

게임에서 난수를 생성하기 위해 의사 난수 생성기(PRNG)가 사용되는데, 이는 실제 난수의 속성에 통계적으로 근사한 결정론적 숫자 시퀀스를 생성하도록 설계된 간단한 알고리즘입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시드 값을 사용하여 시퀀스를 초기화하며, 시퀀스가 매번 달라지도록 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경과 시간(밀리초)을 사용하여 시드 값을 초기화합니다.

Unity3D 스크립트에는 임의의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는 Random 클래스가 제공되며, 제너레이터 시드는 InitState(int seed) 함수를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값을 반복적으로 시드하면 매번 예측 가능한 동일한 난수 시퀀스가 생성되므로 혼동과 버그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게임에서 무작위성은 축구 프리킥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게 만들거나, 도박 미니게임에서 재미 요소를 만들거나, 게임 내 오브젝트의 속성을 생성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난수를 활용한 게임 플레이

게임 AI에서 무작위성을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보다 사실적인 동작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축구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항상 같은 방식으로 프리킥을 차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예측 불가능성은 게임을 더욱 현실감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1인칭 슈팅 게임에서는 AI 적이 항상 같은 지점을 조준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플레이어가 적의 공격을 예측하고 피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무작위성은 게임에 예측 불가능성을 더해 준다

무작위성은 게임에 예측 불가능성을 더할 수 있지만 과도하게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무작위성이 너무 높으면 플레이어에게 불만을 유발하고 게임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에게 재미있고 매력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하려면 무작위성과 예측 가능성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니티에서 랜덤 값 구하기

유니티는 개발자에게 게임 AI에서 무작위성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Random.value 프로퍼티는 0.0에서 1.0 사이의 임의의 숫자를 반환하며, Range 메서드는 정수 또는 부동 소수점 범위에서 임의의 숫자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옵션을 통해 게임 개발자는 필요한 경우 무작위성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게임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정리

무작위성은 캐릭터에 더욱 사실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동작을 제공할 수 있는 게임 AI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니티는 개발자가 게임에서 무작위성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며, 이를 신중하게 사용하여 예측 가능성과 예측 불가능성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