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릴 넘치고 매력적인 액션 RPG 전투 디자인을 하고 싶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탯과 능력(어빌리티), 적 AI, 플레이어 캐릭터 이동과 공격, 적 공격, 플레이어 캐릭터 사망, 적 사망, 특수 이벤트, 보스 전투와 같은 디아블로 스타일의 액션 RPG의 전투 시스템을 디자인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통계 및 능력 정의

실시간 전투 시스템 설계의 첫 번째 단계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탯 및 능력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격력, 방어력, 체력(HP)과 같은 스탯과 특수 공격 및 주문과 같은 능력(어빌리티) 들을 정의해야 합니다. 또한 플레이어 캐릭터의 통계와 능력은 사용자 정의(커스터마이징)가 가능해야 합니다. 그래야 플레이어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캐릭터를 만들고 원하는 스타일의 전투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적 AI 설계

다음 단계는 전투에서 적의 행동을 결정하는 적 AI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적 AI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거리, 위치, 플레이어를 바라보는 방향과 같은 것들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플레이어 캐릭터 공격시 적 자신의 스탯 및 능력 등을 고려해서 선제 공격을 할 것인지, 후퇴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원거리 공격과 근접 공격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행동 패턴도 적 AI 와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중요한 디자인 요소입니다.

플레이어 캐릭터 이동 및 공격 구현

전투 시스템은 플레이어 캐릭터가 전장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자신의 능력 및 스탯을 이용하여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플레이어 캐릭터가 적을 공격할 때, 공격력 및 기타 스탯을 고려한 데미지 계산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덧붙여, 플레이어 캐릭터는 물약과 같은 아이템을 사용하여 능력치를 치료하거나 버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적의 공격 구현

전투 시스템은 적 AI(적 캐릭터)가 그들의 능력과 스탯을 이용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공격으로 플레이어에게 입힌 데미지를 적의 공격력과 플레이어 캐릭터의 방어력을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추가로, 적 AI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거리, 위치, 방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공격 시기와 방법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플레이어 캐릭터 사망 처리

전투 시스템에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사망을 처리하는 방법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게임 오버 스크린을 표시하거나, 사망 후 특정 위치에 플레이어 캐릭터를 다시 생성하는 등의 옵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 캐릭터의 죽음은 플레이어에게 경험치나 아이템 상실과 같은 페널티를 부과해야 합니다.

적의 죽음 구현

전투 시스템은 적의 죽음을 처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에게 죽음을 당하거나 파괴된 적 캐릭터를 게임 월드에서 제거하고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경험치, 금 또는 아이템과 같은 보상을 수여하는 기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플레이어 캐릭터는 적을 물리친 대가로 적절한 분량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능력치와 스탯을 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특별 이벤트 및 보스 전투 추가

전투 시스템에 다양성과 도전성을 추가하기 위해 일반 적보다 더 어려운 특별 이벤트 및 보스 전투를 게임에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나 보스 전투를 위해서는 고유한 메커니즘이 제공되어야 하며, 플레이어 캐릭터는 이벤트를 달성하고 보스를 물리치기 위해 일반 전투와는 다른 특수한 전략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맺음말

정리하자면, 액션 RPG 전투 시스템을 설계할 때는 플레이어 캐릭터와 적의 능력, 스탯, 적 AI와 플레이어 캐릭터 이동 및 공격의 메커니즘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플레이어 캐릭터 사망 및 적 사망에 대한 처리 방식을 포함하는 것을 잊지 말고, 게임에 흥미를 더하기 위해 특별 이벤트 및 보스 전투를 추가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위에서 제시한 가장 기본적인 고려 사항들을 기초로 여러분만의 디자인을 덧붙인다면, 디아블로처럼 플레이어가 반복 플레이를 원하는 흥미로운 전투 시스템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더 공부할 자료

컴퓨터 게임의 전투 시스템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유니티 엔진 등을 이용해서 직접 전투시스템을 구현해 보면서 연구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3인칭 시점 RPG의 전투를 구현하는 방식에 대한 좋은 자료가 있어서 여기에 소개 드립니다.

Unity 3rd Person Combat & Traversal (영문 강의)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