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무쌍한 게임 세상에서 독특함을 유지하는 법

비디오 게임의 세계는 끊임없이 진화하며, 시장은 새로운 게임으로 차고 넘칩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자들은 이런 수 많은 게임들 사이에서 플레이어의 눈에 띄어야 한다는 도전에 직면합니다. 2019년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Monomi Park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닉 포포비치는 경쟁력 있는 이 시장에서 게임이 독특하게 빛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통찰을 공유했습니다.

포포비치의 강연은 크게 세 가지 주제로 나뉘었습니다: “GIF로 판매하라”, “지속적인 관심 유지”, 그리고 “머무를 공간 마련”. 그의 목표는 게임 개발자들이 자신들의 게임을 사람들이 주목하게 하고, 구매하고, 계속해서 플레이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GIF로 게임을 판매하라

포포비치는 게임을 판매하는 데 있어 GIF의 힘을 강조했습니다. GIF는 빠르고,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며, 모바일 친화적입니다. GIF는 단 몇 초 만에 게임의 핵심 게임 플레이 루프나 게임의 “핵심 어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사람들이 단지 GIF를 보는 것만으로 게임을 이해하고, 자신들이 그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상상하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uperhot” 게임의 GIF는 당신이 움직일 때만 시간이 흐르는 독특한 메커니즘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적을 제거하면서 느린 속도로 총알을 피하는 짧은 클립은 잠재적인 플레이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들이 직접 게임을 경험해보고자 하는 욕구를 만듭니다.

그는 “게임을 이해하다(grok)”라는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이는 게임을 직관적으로 또는 공감을 통해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이해하면, 그들은 게임에 푹 빠지게 되고, 그들이 게임을 전파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됩니다. 목표는 잠재적인 플레이어들이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도 당신의 게임을 이해하게 하는 것입니다.

지속적인 관심 유지

지속적인 관심 유지는 시간이 지나도 새로운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고, 커뮤니티에서의 관련성을 유지하며, 스트리머나 유튜브에서 시간이 지나도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포비치는 게임이 “맥박”을 필요로 하며, 대부분의 게임들이 업데이트나 지원 없이 출시 6개월 후에도 베스트셀러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라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Overwatch”나 “Fortnite”와 같은 게임들은 캐릭터, 지도, 게임 모드 등 새로운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공개하여 플레이어들이 계속 참여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이들은 또한 활발한 커뮤니티를 유지하고 스트리머와 유튜버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어, 그들의 관련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임의 맥박을 유지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은 콘텐츠 업데이트와 멀티플레이어 또는 공유 기능을 가지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커뮤니티에서의 콘텐츠 제작, 커뮤니티 씬과 경쟁,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식, 그리고 커뮤니티 참여 등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를 위한 ‘머무를 공간’ 제공

강연의 마지막 부분은 당신의 게임에 “머무를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이는 게임 내에서 편안하게, 낮은 위험성으로 플레이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의미 있는 보상이나 진행을 제공하는 환경, 모드, 활동을 가리킵니다. 이 “머무를 공간”은 긴장감이 높거나 액션 중심의 게임에서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머무를 공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Minecraft”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집, 농장, 성을 건설하고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들이 탐험하거나 채광한 후에 돌아올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그들이 자원을 저장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제작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포포비치는 “머무를 공간”을 가진 게임의 예를 들었습니다. Destiny에서는 순찰과 현상 수배가, Diablo 3에서는 어느 방향으로 가든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Fortnite에서는 배틀 패스가, Mario Odyssey에서는 과거 레벨에서 달을 수집하는 것이, MMO에서는 일일 퀘스트가, Spider-Man에서는 도시를 돌아다니며 할 일을 찾는 것이 “머무를 공간”입니다.

정리

결론적으로, 포포비치의 강연은 게임 개발과 마케팅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제공했습니다. 게임을 효과적으로 판매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게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플레이어를 위한 “머무를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게임 개발자들은 경쟁적인 게임 산업에서 독특하게 빛나고 생존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mong Us”와 같은 게임은 GIF와 짧은 비디오 클립을 통해 쉽게 전달되는 독특하고 흥미로운 게임 플레이 루프를 만들어 눈에 띄게 만들었습니다. 이 게임은 새로운 맵과 기능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관련성을 유지했고, 플레이어들이 계속해서 돌아올 수 있는 친숙하고 편안한 게임 플레이 루프를 통해 “머무를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마찬가지로, “Animal Crossing: New Horizons”는 플레이어들이 사용자 정의하고 확장할 수 있는 실제 “머무를 공간”을 제공하면서, 편안하고 낮은 위험성의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게임은 또한 계절에 따라 변하는 게임 월드와 이벤트, 그리고 새로운 아이템과 기능을 통해 관심을 유지하였습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