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스타파 수레이만(DeepMind의 공동 창업자)는 구글이 현재의 검색 방식을 10년 후에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는 대화형 검색이라는 새로운 형태가 전통적인 검색 상자 인터페이스를 대체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화형 검색은 우리가 자연스럽게 대화하듯이 검색을 진행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날씨 어때?”라고 질문하면, 대화형 검색은 실시간으로 해당 지역의 날씨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검색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며, 더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검색 방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화형 검색은 우리와 컴퓨터 사이의 소통을 촉진하며, 더욱 개인화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의 문제점과 변화의 필요성

수레이만은 현재의 구글 검색 방식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는 주로 10개의 파란 링크로 표시되는데, 이는 매우 불편한 방식이라고 그는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는 대화형 검색의 등장으로 이러한 구식의 “옐로 페이지” 형식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화형 검색은 검색 결과를 보다 자연스럽고 유기적인 형태로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검색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의 수도는 어디야?”라는 질문에 대화형 검색은 “뉴델리”라는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추가적인 클릭 없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수레이만은 또한 구글의 현재 모델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콘텐츠 제작자가 페이지에 머무를수록 보상을 주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답을 찾기 위해 광고와 소제목으로 가득 찬 페이지를 스크롤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초래한다고 그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형 검색은 정확하고 직관적인 답변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검색어의 변화와 대화형 검색의 도래

수레이만은 우리가 검색어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 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 없는 시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믿습니다. 즉, 앞으로는 자연스러운 언어로 컴퓨터와 대화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검색어를 일일이 조합하고 필터링하는 번거로움 없이 우리의 질문을 직접 컴퓨터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내 근처에서 이탈리안 레스토랑 추천해줘”라고 질문하면, 대화형 검색은 우리의 위치를 파악하고 주변의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추천해줄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용자들에게 더 편리하고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의 미래와 사용자들에게 제공될 다양한 방식

구글의 CEO인 선다르 피차이도도 검색이 다음 10년 동안 크게 변화하여 사용자들에게 더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화형 검색을 통해 구글이 제공하는 검색 경험을 혁신하고, 사용자들에게 더욱 풍부한 정보와 편의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상 현실(VR) 기술과의 통합을 통해 사용자들은 시각적인 검색 결과를 더욱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음성 인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는 목소리로 검색을 수행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정리

수레이만은 구글 검색의 미래에 대해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더 “간결하고 동적이며 개인화된 상호작용적인 순간”으로의 전환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대화형 검색의 등장은 우리의 검색 방식을 변화시키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과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검색의 미래는 대화와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혁신적인 방식으로 향해 가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더욱 다양하고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