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좋아요, 오늘은 생성형 AI와 이 기술이 게임 개발과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 있나요?

학생 1: 그림이나 텍스트 같은 것을 만들 수 있는 인공 지능의 일종인가요?

선생님: 바로 그거예요! 과거에는 AI가 주로 논플레이어 캐릭터의 게임 내 행동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게임 개발 초기 단계에서 아트와 에셋을 만들고, 오리지널 스토리를 제작하고, 게임 내 텍스트를 생성하는 데 생성형 AI를 사용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개발자들이 아트와 에셋을 제작하는 데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학생 2: 잘 모르겠어요.

선생님: 음, 생성형 AI는 몇 장의 이미지만으로도 훈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보다 훨씬 빠르게 유사한 아트 작품을 대량으로 제작할 수 있어요. 특히 캐릭터 생성이나 게임 내 인공지능이 플레이어의 말에 반응해서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사용자 제작 컨텐츠

학생 3: 정말 멋지네요! 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제작할 때도 생성형 AI를 사용할 수 있나요?

선생님: 네, 일부 개발자는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atGPT와 같은 도구를 통해 기존 게임을 수정하여 더 많은 대화를 추가하거나 새로운 텍스트 기반 어드벤처 게임을 만드는 데 사용하고 있지요. 하지만 생성형 AI에는 학습 데이터가 필요한데,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하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해요.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게임을 만드는 시대가 시작되었다

윤리 문제

학생 2: 그런데 사람이 아닌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닌가요?

선생님: 좋은 질문이네요. 일부 개발사는 아티스트와 개발자가 게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 AI를 사용하는 것에 신중을 기하고 있어요. 생성형 AI가 ‘좋은 결과물 + 빠른 속도 + 저렴한 비용’이라는 삼중고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게임 개발에 어떻게 활용될지, 인간 개발자를 대체할 수 있을지는 아직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학생 1: 정말 흥미로운 이야기네요! 생성형 AI가 게임 개발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더 많은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생성형 AI 게임 개발의 장단점

선생님: 물론이죠! 생성형 AI는 핵심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독창적인 스토리를 만드는 데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 개발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요?

학생 3: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게임 개발이 더 빠르고 효율적일 수 있지만 창의성과 혁신이 줄어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선생님: 좋은 지적이네요. 생성형 AI는 제한된 리소스를 가진 소규모 팀이 게임 개발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주지만, 게임이 너무 정형화되거나 패턴화될 우려도 있어요. 따라서 생성형 AI를 도구로 사용하면서도 인간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산업에 미칠 영향

학생 1: 생성형 AI가 게임 산업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선생님: 글쎄요, 만약 생성형 AI가 계속 발전하고 더 정교해진다면 게임 개발과 게임 산업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 같아요. 더 다양하고 독특한 게임이 개발될 수 있고, 소규모 팀과 독립 개발자가 게임 개발에 더 쉽게 접근할 수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인간 개발자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게임 디자인이 천편일률적으로 획일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겠죠.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학생 3: 이 모든 것이 정말 흥미롭네요. 생성형 AI가 앞으로 게임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기대가 돼요.

선생님: 저도요! 게임 산업의 일원이 된 것은 매우 신나는 일이며, 이렇게 빠른 변화와 발전을 목격할 수 있다는 것은 행운입니다. 모두 좋은 질문을 해주셔서 감사해요.

이 글은 다음 기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ow generative AI is changing game development (and UGC)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