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좋아요, 학생 여러분. 오늘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스크럼 프레임워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스크럼에 대해 기억해야 할 핵심 사항 중 하나는 피드백의 중요성입니다. 즉,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조기에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아 고객이 실제로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 “피드백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

교사: “스크럼은 단순히 가능한 것에 대한 보고가 아니라 가시적이고 검증된 제품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이죠. 팀은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은 중요합니다

학생: “그럼 이런 피드백은 어떻게 받나요?”

교사: “개발자는 제품을 구축하면서 매일 피드백을 받고, 제품 소유자는 완성된 항목을 수락하거나 거부할 때 직접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또한 내부 이해관계자는 각 스프린트가 끝날 때마다 피드백을 제공하고, 외부 고객은 각 릴리스가 끝날 때마다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학생: ” 그렇군요, 하지만 이 많은 피드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교사: “스크럼을 사용하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들었는지 궁금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작업하는 내내 고객과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전달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학생: “이제 알겠어요. 그래서 피드백이 스크럼 프레임워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거군요.”

교사: “맞아요! 피드백은 스크럼을 기존 프로젝트 관리 모델과 차별화하는 요소 중 하나예요. 스크럼 팀은 피드백을 강조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완벽 가이드: 스크럼 및 칸반 포함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