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레이어 및 레이어마스크 이해하기

유니티 레이어 (Layer) 및 레이어마스크 (LayerMask) 는 씬에서 게임 오브젝트 간의 가시성과 상호작용을 제어할 수 있는 Unity 물리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 글에서는 레이어와 레이어마스크의 기본 개념과 유니티에서 레이어를 사용하는 방법, 게임 개발 과정에서 레이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란 무엇인가

레이어는 게임 오브젝트에 할당하여 다른 게임 오브젝트와의 상호 작용 및 가시성을 제어할 수 있는 일종의 범주입니다. 유니티에는 Default, UI, Water와 같이 미리 정의된 레이어 세트가 있지만,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커스텀 레이어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오브젝트를 여러 레이어에 할당하여 보여줄 오브젝트,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 카메라가 표시하지 않을 오브젝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레이어의 종류 – 기본 및 커스텀 레이어들

레이어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유니티에서 레이어는 게임 오브젝트를 특정 범주에 할당하여 카메라, 라이팅, 물리 시스템에서 이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벽 뒤에 있는 오브젝트와 같이 카메라에 표시되지 않기를 원하는 오브젝트를 특정 레이어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상호작용 가능한 레이어와 그렇지 않은 레이어를 지정하여 게임 오브젝트 간의 인터랙션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레이어마스크란 무엇인가

레이어 마스크는 물리 또는 레이캐스팅과 같은 특정 연산에 포함하거나 제외할 레이어를 필터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레이어마스크는 기본적으로 여러 레이어의 조합이며, 이를 사용하여 연산에 포함시키거나 제외할 레이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의 레이어마스크는 비트 마스크로 표시되므로 여러 레이어를 한 번에 간편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카메라에서 레이어마스크 사용 예

레이어 마스크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유니티에서 레이어마스크는 특정 작업에 포함하거나 제외할 레이어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Enemies” 레이어에 있는 오브젝트만 타겟팅하려는 레이캐스트가 있는 경우 레이어마스크를 사용하면 레이캐스트가 “Enemies” 레이어에 있는 오브젝트만 맞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어마스크를 사용하여 충돌이나 트리거 같은 물리 연산에 포함하거나 제외할 레이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레이어 마스크를 유니티 스크립트에서 사용하는 예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Script : MonoBehaviour
{
    // 적 레이어에 대한 레이어마스크 생성
    public LayerMask enemyLayer;

    private void Update()
    {
        // 플레이어가 적 레이어와 충돌하는지 확인
        if (Physics.CheckSphere(transform.position, 0.5f, enemyLayer))
        {
            Debug.Log("Player is colliding with an enemy");
        }
    }
}

레이어 및 레이어마스크 사용의 이점

유니티에서 레이어와 레이어마스크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가시성 제어

게임 오브젝트를 여러 레이어에 할당하면 카메라에 표시될 오브젝트와 숨겨질 오브젝트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수의 게임 오브젝트를 관리해야 하는 복잡한 씬에서 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리 충돌 제어

유니티의 레이어와 레이어마스크를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 간의 상호작용을 제어할 수 있으므로 어떤 오브젝트를 서로 충돌시키고 어떤 오브젝트를 무시할지 손쉽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더 효율적인 씬 구성

레이어와 레이어마스크를 사용하면 게임 오브젝트를 범주화하고 씬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즉, 게임 오브젝트를 특정 레이어에 할당함으로써 씬에서 오브젝트의 가시성과 상호작용을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 향상

레이어와 레이어마스크는 매우 유연하므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새 레이어를 추가하거나 게임 오브젝트 간의 인터랙션을 수정해야 할 때 즉각적으로 이를 변경하고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 보았듯이, 유니티에서 레이어와 레이어마스크를 사용하면 게임 오브젝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며 더 나은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 기능을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