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포스트 프로세싱

유니티 포스트 프로세싱 스택 (Post processing stack), 즉 ‘사후 처리 스택’은 게임의 씬이 렌더링된 후 씬에 추가로 적용되는 효과 모음입니다. 여기에는 블룸(bloom),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 모션 블러(motion blur)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중 일부는 Unity에 처음부터 포함되어 있지만 더 많은 효과를 원할 경우 에셋 스토어 등을 이용해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포스트 프로세싱의 목적

포스트 프로세싱(사후 처리)를 사용하면 게임을 보다 전문적이고 세련되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처리 효과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의 모양이나 느낌을 크게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니티 포스트 프로세싱을 이해해야 한다

포스트 프로세싱의 예

블룸(Bloom)

Bloom은 장면의 밝은 개체 주위에 흐릿한 후광을 만드는 조명 효과입니다. 각 픽셀의 밝기를 주변 픽셀과 비교하고, 이것이 해당 영역의 평균보다 밝은 경우 소량의 빛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그 결과 부드럽고 빛나는 효과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Bloom은 많은 게임에서 밝은 조명을 보다 사실적이고 현란하게 보이게 하는 데 사용됩니다.

비네트(Vignette)

비네트(Vignette)은 화면 가장자리를 어둡게 만드는 후처리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많은 게임에서 화면 가장자리가 어두워지는 카메라 렌즈를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됩니다. 

비네트 효과는 가산 또는 감산 후처리 효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가산은 이미지에 색상을 추가하는 것을 의미하고 감산은 이미지에서 색상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포스트 프로세싱을 사용하여 장면의 다른 부분(예: 그림자)에 영향을 주지 않고 특정 부분만 어둡게 할 수 있습니다.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 기능을 사용하면 단일 물체이든 전체 장면이든 관계없이 장면의 초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얕은 피사계 심도(배경을 흐리게 함) 또는 깊은 피사계 심도(배경에 초점을 유지함)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피사계 심도는 예술적 효과를 위해 사용할 수도 있고, 게임 플레이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인칭 슈팅 게임을 플레이할 때 일반적으로 다른 모든 것은 흐릿하게 유지하면서 무기에 초점을 맞추고 싶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모션 블러(Motion Blur)

모션 블러(Motion Blur) 포스트 프로세싱은 오브젝트가 빠르게 움직일 때 전체 화면을 흐리게 만드는 포스트 프로세스 효과입니다. 이는 카메라에서 빠른 움직임의 효과를 시뮬레이션하고 더 나은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효과는 오브젝트가 실제보다도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특히 애니메이션이 고속으로 재생될 때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품질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의 포스트 프로세싱

앞에서 설명한 4가지 포스트 프로세싱 외에도 유니티는 더 많은 효과들을 제공합니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공식 매뉴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더 공부할 자료

만약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유니티 엔진의 비주얼 효과를 강화시키기 위한 테크니컬 아트 기법을 좀 더 배우고 싶은 분이 있다면 다음의 영문 강의를 추천 드립니다. 영문 강의지만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Unity Tech Art: Realistic Lighting For Game Development (영문 강의)

“전문가처럼 게임에 조명을 비추는 방법을 배우고 싶습니까? 이 강의는 최적의 아트 디렉션, 분위기 및 색상으로 게임에 생명을 불어넣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