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VR 게임 개발 강좌 리스트

VR이 소개된 뒤,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와 HTC 바이브(HTC Vive)는 물론이고 플레이스테이션 VR(Playstation VR)에 이르기까지 많은 VR 헤드셋들이 공개되었고 삼성의 기어 VR(Gear VR)과 오큘러스 Go, 구글 데이드림(Daydream) 에 이르기까지 많은 모바일 VR 기기들이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던 많은 VR 게임 회사들이 파산하고, 생각보다 VR 게임 시장이 커지지 않자 어느덧 VR 게임 개발의 열기가 사그러드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제가 직접 참가했던 독일 쾰른의 게임스컴 2019(Gamescom 2019)에서는 의외로 적은 VR 게임회사가 참가해서, 저의 기대를 실망으로 바꾸어 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밸브(Valve)가 하프라이프:알릭스(Half-Life:Alyx)라고 하는 엄청난 VR 게임을 출시하면서 분위기가 급반전되는 느낌입니다. 따라서 유니티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VR에 대한 공부를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해 두시는 것이 미래를 준비하는 길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저도 VR 개발 공부에 도움이 될 만한 유니티 VR 강좌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리스트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클릭)

유니티 3D로 VR/AR 모바일 앱 만들기

유니티를 이용하여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까지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는 강좌입니다. VR과 AR에 대한 배경지식부터 시작하여 유니티를 이용한 콘텐츠 제작, 그리고 안드로이드 및 iOS용 모바일 앱을 만들어 마켓에 올리는 방법까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VR과 AR을 이용한 모바일 앱 개발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이 강좌를 살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 강의 시간은 3시간 반 정도 됩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클릭)

유니티 VR 마스터하기: 30개의 미니 게임 개발

(Master Unity® VR: Make 30 Mini Games in 3D)

이 강의는 영어로 된 강의입니다. 영어로 된 강의라서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사실 유니티 게임 강의는 어떤 식으로 만드는가를 지켜 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영어로 된 강의라고 해서 너무 겁 먹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은 방대합니다. 유니티 및 C#의 기초에서 블랜더로 간단한 모델링 작업을 해서 유니티로 불러 오는 방법, 그리고 VR 기반으로 제작하는 30개의 미니게임에 이르기까지 무려 78시간 짜리 강의입니다. 제대로 마음 먹고 이 강의만 쭉 보셔도 VR 게임 개발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클릭)

오큘러스 퀘스트와 유니티를 이용한 VR 게임 개발

(VR Development Fundamentals With Oculus Quest And Unity)

역시 영어로 된 강의입니다. 본격적인 VR 게임 시장의 가능성을 보여 준 기기는 아마 오큘러스 퀘스트일 것입니다. 기존의 VR 디바이스들과 달리 PC에 의존하지 않고, 오로지 독립된 무선 장치로서 훌륭하게 작동하는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의 등장 이후, 많은 게임 및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VR 시장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강의는 유니티와 오큘러스 퀘스트를 이용하여 VR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VR 을 이용하여 물건을 집는 방법 등 기초적인 내용을 비롯해서 VR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일반 게임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간단한 데모 게임을 함께 만들어 봅니다.

총 강의 시간은 5시간 정도이므로 큰 부담 없이 VR 게임 개발의 실질적인 내용을 빠르게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이라면, 앞에서 소개해 드린 한국어 강의 하나와 이 강의를 함께 보시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클릭)

이 밖에도 더 많은 유니티 VR 강의들이 있지만, 좀 오래되었거나 평가가 좋지 않은 강의들은 일단 제외했습니다. 앞으로 VR 게임이 더 인기를 끌게 되면, 좋은 강의들이 더 많이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때마다 이 포스팅을 업데이트해서 더 유용한 정보를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덧붙임) 추가로 읽을만한 글

유니티를 배우는데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소개한 페이지입니다. 유니티 공부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 링크의 글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니티 한국어 동영상 강좌를 모아 봤습니다. (글 읽으러 가기)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