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드로잉 추천 강의 – 인체 드로잉을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시중에 많은 책들이 나와 있지만 아무래도 전문적인 강사의 강의를 듣는 것이 인체드로잉 원리와 다양한 기법들을 좀 더 생생하게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 선생님으로부터 개별적인 지도를 받는 것이겠지만, 요즘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학원에 가기도 쉽지 않고 비용적인 측면에도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그 대안으로 좋은 동영상 강의가 있다면 그것을 수강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오랫동안 이 분야를 개척해 온 박성훈 교수의 동영상 강의들을 수준별로 뽑아봤습니다.

기초드로잉 – 인체편

드로잉의 간단한 역사부터 시작하여, 구조, 비례, 골격, 근육, 빛과 그림자, 투시, 동세, 그리고 다양한 응용 표현까지 기초부터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는 강의입니다.

인체 드로잉을 공부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는 분이라면 이 강의를 통해 기본기를 충실하게 연마하실 수 있습니다. 인체 드로잉 입문자 대상으로는 가장 좋은 강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

전문가에게 배우는 인체 드로잉 – 상세편

인체 드로잉의 기본이 어느 정도 갖추어졌다면, 이제 좀 더 심도 있는 강의를 들으실 차례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인체 해부학적 지식에 근거하여, 인간의 골격과 근육이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지 하나씩 그려 가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신체 각 부위의 뼈대, 근육, 피부, 그리고 빛과 그림자의 적용 단계에 이르기까지 강사와 함께 하다 보면, 단지 외형만 보고 따라 그리는 수준이 아니라 원리를 알고 스스로의 힘으로 인체를 원하는 대로 그려 나갈 수 있게 됩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

인체 드로잉 연습 – 남자 누드의 다양한 포즈 그리기

인체 드로잉의 기초를 끝낸 분들이라면, 이제 가급적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혼자서 지루하게 드로잉 연습을 하기보다는 강사와 한 책상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어 가면서 연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재미 있을 것입니다.

이 강의는 다양한 포즈의 남자 누드 드로잉을, 마치 강사와 함께 그리는 듯한 기분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갖 포즈의 남자 누드 입상, 좌상, 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그려 보면서 인체 드로잉에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

인체 드로잉 연습 – 여자 누드의 다양한 포즈 그리기

인체 포즈 그리기 - 여자 몸 그리기
인체 드로잉 연습-여자 누드의 다양한 포즈 그리기

앞에서 소개한 남자 누드 드로잉에 이어, 여자 누드 드로잉을 본격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감의입니다. 역시 강사와 한 책상에 앉아서 함께 드로잉 연습을 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포즈의 여자 누드 입상, 좌상, 와상을 역시 다양한 각도에서 그려 보는 내용이며, 이 강의까지 다 수강하고 나시면 어떠한 각도, 포즈의 인체 드로잉에도 자신감을 가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

그밖의 강의들 – 동물 및 자동차 그리기

이번에는 지금까지 소개 드린 인체 드로잉 추천 강의 외에 다른 드로잉 강의도 몇 개 추천 드리겠습니다.

기초 드로잉 – 동물편

인체 뿐 아니라 동물 그리기에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강의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동물 특유의 신체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와 같은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시작해서 고양이, 개, 말, 고릴라, 곰, 새, 어류 등 다양한 동물들을 실제로 그려 보는 과정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강의를 수강하고 나시면, 포유류나 조류, 어류 등 어떠한 종의 동물 그리기도 능숙하게 해 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

기초 드로잉 – 운송기기편

강의를 담당한 박성훈 교수는 과거 다양한 국제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 및 자전거 디자인 공모전에서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강사의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자동차 및 기타 운송기기 드로잉을 위한 중요한 개념과 기법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이 강의에서는 박스카, 승용차, 오프로드 카, 스포츠 카, 컨셉 카, 특수 목적 카, 모터 사이클 등 독특한 비례감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형태의 자동차들을 골라, 왜 이 자동차는 이런 모양으로 디자인 되었는지를 자세히 살펴 보고, 차근차근 그려 나갑니다. 이 강의와 함께라면, 처음에는 어려워 보이던 자동차 드로잉이 점점 쉽고 재미있어지는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강의 링크 바로 가기)

지금까지 모두 4개의 인체 드로잉 추천 강의 ,그리고 2개의 다른 강의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앞으로도 새로운 강의가 나올 때마다 이 글을 업데이트해서, 드로잉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좀 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여기에 소개해 드린 강의들을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드로잉 실력을 더욱 향상시키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