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자가 되려면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어하는 분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있는 분들은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게임 기획자로서 현재 경험과 능력이 부족하다면 그것을 부끄러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현재 상황에 그대로 머무르고 있기만 할 뿐, 스스로를 향상시키기 위한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부끄러워 할 만한 일입니다. 따라서 게임 기획자가 되기 위해 이제부터 무엇인가 준비해 보려는 시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 기획 공부 시작 전의 질문들

게임 기획과 관련하여 그간 많은 기획자들이 스스로에게 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답을 고민해 왔던 질문들이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게임을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가, 아니면 단순한 오락 기구인가? 
  • 게임과 장난감(toy)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무엇이 하나의 게임을 다른 게임보다 낫게 만들 수 있는가? 
  • 좋은 게임 기획(디자인)과 나쁜 게임 기획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즉시 대답을 할 수 없다고 할 지라도, 지속적으로 이와 같은 질문들을 던지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 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게임 및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인간)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찾아 보자

지름길이 있을까?

게임 기획자가 되기 위한 지름길이 있을까요? 효과적인 공부 및 연습 방법은 있겠지만 초보자들을 하루 아침에 숙련된 게임 기획자로 변모시킬 수 있는 그런 지름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끊임 없는 학습, 연습, 실행, 그리고 실패를 계속해 가는 과정에서 조금씩 더 나은 게임 기획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게임 기획을 배우는 데는 시간이 걸리고, 충분히 잘 할 수 있게 되기 까지는 계속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운동 선수들이 매일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 그리고 화가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 없이 그림 그리기를 반복 연습해야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런 노력이 없이 하루 아침에 숙련된 게임 기획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크나큰 착각입니다.

책을 읽자

새로운 무엇인가를 배우기 위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그 분야에 관한 책을 읽는 것입니다. 게임 기획에 대한 수 많은 좋은 책들이 시중에 나와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조금의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여러분의 현재 수준에 맞는 좋은 책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여러분이 신뢰하는 의견을 가진 사람이 추천한 책을 고르는 것도 정답입니다. 또는 구글 검색을 통해 게임 기획 추천 도서를 검색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많은 현업 게임 기획자들이 좋은 책들을 추천하는 글들을 써서 인터넷 상에 많이 공유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유튜브를 통해 게임 기획의 기초를 배우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영상 시청에만 전적으로 의지하기 보다는 책을 읽는 것을 병행하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두 가지 방법은 서로 다른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바빠서 둘 다 볼 시간이 없다면, 일단 책부터 먼저 한권 읽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게임 개발자들을 팔로우하자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초보 게임 기획자가 현업 개발자들을 직접 만나서 그들이 일하는 방식을 관찰하거나 의견을 구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다면 업계에 잘 알려진, 또는 숨은 실력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이 추천하는 좋은 자료들을 접하거나, 현업 기획자들이 일하는 방식을 엿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운이 좋다면 소셜 미디어상에서 질문을 주고 받으면서 자신이 기획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과정에서 생긴 의문점들을 해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임을 평소와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하자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 이것은 쉬운 일이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왜냐 하면 게임을 잘 기획하기 위해서는 게임 그 자체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게임 기획자가 게임을 하는 방식은 일반 게임 소비자(플레이어)가 플레이하는 방식과 다릅니다. 일반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들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만약 선택한 게임이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가 아니거나 재미 없다고 느껴질 경우 게임을 더 이상 플레이하지 않고 중단해 버립니다.

하지만 게임 기획자가 되고자 한다면 그런 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게임, 또는 비슷한 게임만 반복적으로 플레이한다면 여러분의 게임 기획에서 기존의 게임과 다른 차별점이나 창의적인 부분을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평소에 싫어하는 게임이나 때로는 재미 없다고 느껴지는 게임도 많이 플레이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다양한 장르나 스타일의 게임을 많이 경험함으로써, 자신과 성향이 다른 게이머들이 왜 그러한 게임들을 좋아하는 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은 나중에 자신이 현업 게임 기획자가 되었을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현업 게임 개발자들은 자신이 아닌 타인(게임 플레이어-소비자)을 위한 게임을 기획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평점이 나쁜 게임을 해 보자

게임 디자인이 형편 없기로 유명한 게임을 일부러 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게임만 하기도 바쁜데 왜 나쁜 게임을 플레이해야 할까요? 그것은 이러한 최악의 게임들이 게임 기획자들에게 그들과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 주기 때문입니다.

재미 없는 게임을 해 보자

이러한 게임들을 플레이하면서 자신의 심리 상태를 기록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짜증이 났다면 도대체 이 게임의 어떤 부분이 원인이었는지를 생각해 보세요. 또한 어떤 점을 바꾼다면 이 게임이 더 좋은 게임으로 바뀔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리해 보기 바랍니다. 

실제로 현업에서 게임을 개발할 때 우리는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어떤 게임도 처음부터 훌륭하게 기획되지 않습니다.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끊임 없이 시제품을 만들고 테스트해 보면서, 게임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개발해 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처럼 최악의 게임들을 플레이해 보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것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는 식의 연습을 지속한다면, 향후 자신의 게임을 기획할 때 이러한 경험이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게임 기획에 관한 글을 많이 써 보자

“어떤 것에 대해 배우려면 그것에 대한 글을 써라”

어디서 한번 쯤은 들어본 말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배우고 싶은 것에 대해 글을 쓰는 것은 그것에 대해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좋은 방법입니다. 

게임 기획에 관한 글을 씀으로써,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 뿐 아니라 스스로의 생각을 더 잘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글쓰기의 속성상, 글을 쓰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게임에 관한 아이디어를 적어 보고, 그것을 실제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계속 써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주제, 예를 들어 게임의 스토리 설정, 내러티브, 게임 시스템 디자인, 게임 컨트롤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캐릭터 인공지능 및 애니메이션 설정 등 여러분이 게임 기획과 관련해서 쓸 수 있는 글의 주제는 아주 많습니다. 

거창한 주제가 아닌, 단순한 아이디어나 생각의 흐름을 적는 것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많이 써 보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책을 출판하려는 것이 아니라 연습을 하는 것이니까요.

관심의 폭을 게임 바깥으로 넓히자

게임을 단순한 오락 거리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예술의 한 형태로 파악하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게임은 사람들의 감정에 호소할 수 있고, 때로는 책이나 영화보다도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줄 때가 있습니다. 여러분 중에는 정든 게임 캐릭터가 죽었을 때 눈물을 왈칵 쏟은 경험이 있거나, 그런 플레이어의 이야기를 주변에서 들어 본 적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게임을 교육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게임 기획을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데 성공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퀘스트에 도전하고, 보상을 통해 또 다른 학습 의욕을 불태우게 하는 방식으로 게임 기획과 교육을 훌륭하게 결합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게임과 다른 분야를 비교하거나 접목시켜 보는 경험은 게임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우리에게 선사합니다. 게임 기획자로서 여러분이 보다 높은 경지를 바라보고 있다면, 여러분의 사고와 경험의 폭을 더 넓혀 보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의 영역을 확대하고, 바깥으로 나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기 바랍니다. 그러한 경험은 여러분이 더 뛰어난 게임 기획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론을 공부하자

자신의 경험에만 의존해서 게임 기획을 할 경우, 한정된 영역에서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게임 산업이 생겨난 지도 이제는 꽤 시간이 흘렀고 현업 기획자들 뿐 아니라 수 많은 게임 연구자들이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이론적인 연구를 해 왔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자들의 이론적 성과를 공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히 내가 이런 식으로 게임을 해 보니까 재미있더라 정도가 아니라 어떤 원리가 게임을 다른 것보다 더 재미있게 만드는지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이론에 근거해서 기획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게임 플레이어의 심리에 대한 연구,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연구 등 가급적 많은 이론을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이론적 공부를 등한시한다면,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고 게임 기획자로서 오랫동안 경쟁력을 갖추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기술을 공부하자

과거에는 게임 기획자들이 워드프로세서나 스프레드시트 같은 프로그램만 다루면 충분했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게임 기획자들에게 요구되는 기술적 이해의 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게임 기획의 분과들도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몇년 사이에 해외 게임 업체들 중에는 테크니컬 게임 디자이너라는, 좀 더 기술적 능력이 많이 요구되는 기획자들을 뽑는 회사들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게임 기획자는 엔지니어가 아닙니다. 따라서 기술을 배우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게임 엔진들, 예를 들어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 등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는 수준까지는 배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실제 업무 단계에서 프로그래머나 아티스트 등 다른 분과의 팀원들과 원활하게 의사 소통을 하면서 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게임 기획자 지망생이라 하더라도, 유니티나 언리얼 등 최소한 하나의 게임 엔진에 대해서는 입문서 수준까지 공부해 두시기를 추천합니다.

과정을 즐기자

여기에서 제가 소개한 방법 외에도 좋은 게임 기획자가 되기 위해 시도해 볼만한 공부 방법은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아마 누구도 생각해 보지 못한 대단한 방법을 여러분 스스로 고안해 낼 지도 모릅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과연 얼마만큼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은가 하는 마음가짐일 것입니다. 동기가 강할 수록 더 즐겁게 공부하고 연습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강한 의지력만으로는 오랜 기간동안 이러한 노력을 할 수 없습니다. 이 과정이 즐거워야 오래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게임 기획자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머릿속으로 그려 보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신이 바로 그 사람이 된 모습도 상상해 보기 바랍니다. 정말로 그런 모습을 열망하고 있다면, 앞에서 제가 알려 드린 방법들이 아무리 오랜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즐겁게 그 과정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