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서 – 개요 작성이란

게임 기획서 예시 – 게임을 기획할 때 제일 먼저 해 보아야 할 일 중 하나는 ‘개요’를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개요라는 것은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게임이 어떤 게임인가에 대해서 알기 쉬운 말로 짧게 설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한테 전달할 때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더라도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여러분이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게임과 비슷한 게임을 상대방이 상상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바로 개요입니다.

여러분이 작성한 개요만 읽고도 상대방이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자신이 생각한 게임에 관한 개요를 잘 작성했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게임인가?

그러면 이 개요는 어떤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에 대해서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여러분의 게임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한테 이해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이 게임이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게임인가’ 하는 점을 정확하게 서술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목표를 달성하느냐 여부가 게임의 승패 조건과도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게임의 목표를 명확하게 한다면 상대방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표 달성의 주체는 누구인가?

다음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도 상대방의 이해를 돕는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최근에 나왔던 ‘어쌔신크리드 발할라’ 라는 게임의 주인공은 바이킹족의 전사입니다. 그리고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게임에서는 목표 달성의 주체가 특정 캐릭터가 아니라 플레이어 자신이 될 것입니다. 즉, “플레이어 자신이 세 가지 종족 중 하나를 선택해서 그들의 기술과 전투 유닛을 발전시켜고 궁극적으로 타 종족들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임”이라고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표 달성의 주체는 누구인가?

이런 식으로 게임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그 목표를 수행하는 주체에 대해서 설명한다면 상대방이 ‘아 당신이 생각하는 게임은 이런 게임이군요!’ 하고 비교적 쉽게 머릿속에 그릴 수가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볼까요? 예를 들어서 인디 게임 중 “페이퍼 플리즈”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 게임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입국 심사관이 되어서, 불법 입국을 효과적으로 막고 거기에서 벌어들인 일당을 통해 가족들을 부양하고 생존하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목표 달성의 주요 방법은?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은 그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게임이란 것은 기본적으로 규칙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도 그 규칙 안에서만 허용됩니다.

예를 들어서 축구 게임의 경우, 게임의 목표는 상대방의 골대에 제한된 시간 내에 가장 많은 골을 집어넣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게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따라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손을 쓰지 말고 발과 머리, 그리고 몸통만 사용해서 공을 다루어야 합니다. 또한 각 팀은 11명만 뛸 수 있다거나 상대방 최종 수비보다 공격수가 더 깊이 들어가서 공을 받으면 안된다거나 하는 규칙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규칙들을 개요에서 모두 다 나열한다면 이것은 더 이상 개요가 아니라 게임 기획서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개요에서는 가장 중요한 규칙, 다시 말해서 여러분들의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만 간단하게 적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게임에 목표가 있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체와 방법이 있다면, 이것을 방해하는 방해물도 존재할 것입니다.

목표 달성의 방해물로는 NPC나 난이도 높은 레벨 같은 것이 있을 것이고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경우 다른 게임 플레이어가 방해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퍼즐 게임인 경우에는 게임의 규칙 자체가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가장 중요한 방해물이 될 것입니다.

개요에서 이러한 방해물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언급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간단하게나마 언급하는 것은 게임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이 게임에서 바이킹 전사인 주인공은 잉글랜드 왕이 거느린 군대에 맞서 자신의 정착지를 수호하고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 와 같은 식으로 짧게나마 표현한다면, 게임에서 목표 달성의 주요한 방해물이 잉글랜드 왕과 그의 군대(NPC)라는 점을 개요 문서의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특별한 배경 설정이 있는가?

만약 이 게임이 스토리상으로 중요한 배경 설정을 가지고 있다면, 게임 기획서 개요 항목에서 이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 게임이 500년 후의 미래 화성을 배경으로 한다거나, 1000년 전의 바이킹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게임을 이해하는데 특정한 배경 설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면 이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언급을 해 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게임은 어떤 스타일인가? – 장르 또는 유사 게임

그런데 사람들이 게임의 목표와 주체, 그리고 기본적인 규칙과 설정에 대 공통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어떤 사람은 1인칭 슈팅 게임을 연상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2D 플랫포머 게임을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게임의 스타일에 대해서도 언급을 해 주어야만 정확한 전달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 경우 우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장르’ 개념입니다. 널리 통용되는 장르 용어를 빌리거나, 또는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게임과 비슷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유명한 다른 게임을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 게임은 “레지던트 이블”과 비슷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게임이라고 설명한다면, 듣는 사람이 과거 그 게임을 해 봤다면 여러분이 상상하고 있는 게임과 비슷한 이미지를 머릿속에 쉽게 그려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 – 게임 기획서 개요

이제 정리를 해 보자면, 개요는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게임’을 가장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작성하는 짧은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따라서 A4지 반 장 또는 1/3 정도로 개요를 작성할 수 있다면 매우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게임 기획을 강의할 때도 이 개요 작성 연습을 많이 시켰던 기억이 납니다. 개요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은 게임 기획자가 가지고 있어야 가지고 있어야 할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인 ‘의사 전달 능력’ 또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충분히 개발되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게임에 대한 개요를 작성해 보고, 이를 다른 사람들이 읽도록 한 뒤, 그들이 개요를 통해 상상한 게임과 실제로 내가 생각했던 게임이 어느 정도 비슷한 지를 체크해 보는 연습을 많이 한다면 여러분들이 그 과정에서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이고, 막연하고 추상적인 어떤 아이디어를 구체적이고 간명한 형태로 정리해 내는 능력도 키울 수가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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