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이너는 플레이어와 게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간과할 수 없는 한 가지 측면은 인상적인 플레이 경험을 만드는 데 적용되는 룰의 역할입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의 룰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게임이 발전함에 따라 진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Joust의 사례

Joust는 숙련된 플레이어가 필요로 하는 경험을 만들기 위해 룰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1982년에 출시된 고전 아케이드 게임인 Joust는 단순한 규칙을 통해 도전적인 경험을 선사합니다. 플레이어는 날아다니는 타조를 타고 있는 기사를 조종하여 날아다니는 버저드를 타고 있는 다른 기사들을 물리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Joust의 룰은 서로가 서로를 뒷받침하며 도전적인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Joust – 출처: 위키피디아

동사와 명사의 중요성

게임 디자이너는 동사(플레이어가 행동하고 게임 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 규칙)와 명사(주인공)를 구분하여 동사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룰이자 스토리의 중심임을 강조해야 합니다. 게임에서 동사는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행동과 게임 상태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반면 명사는 게임 세계를 구성하는 사물, 캐릭터 및 위치를 나타냅니다.

게임과 플레이어 사이의 대화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이 플레이어와 게임 간의 대화이며, 설계된 룰이야 말로 그들의 대화에 사용되는 언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게임의 규칙에 따라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일이 결정되고,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게임의 결과가 결정됩니다. 이 대화는 각 플레이어에게 고유한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플레이어와 게임의 대화

인터랙티브 게임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오해

인터랙티브 게임에서 비대화형 스토리텔링 수단에 의존하는 것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지 않은 잘못된 접근 방식이라는 점을 게임 디자이너는 알아야 합니다. 인터랙티브 게임은 플레이어가 행동하고 게임 상태를 변경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스토리텔링 방식과는 다릅니다. 플레이어가 스토리와 상호 작용하고 결과를 바꿀 수 있는 방식으로 스토리를 설계해야 합니다.

정리

게임 디자이너는 강력한 게임 경험을 만드는 데 있어 룰의 중요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룰은 서로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게임이 발전함에 따라 진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져야 합니다. 게임에서 동사는 가장 중요한 규칙이자 스토리의 핵심입니다. 

게임은 플레이어와 게임 간의 대화이며, 설계된 룰은 대화에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따라서 인터랙티브 게임에서 비대화형 스토리텔링 수단에 의존한다는 것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행동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잘못된 접근법입니다.

참고: 이 글은 “게임 디자인 어휘: 좋은 게임 디자인의 기본 원칙 살펴보기 (A Game Design Vocabulary: Exploring the Foundational Principles Behind Good Game Design)” 라는 책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책은 아마존 등에서 구입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스토리 텔링에 대해 더 공부하실 분은 다음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스토리텔링 디자인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