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오늘은 게임 속 플레이어 유형에 대해 이야기해 볼 거예요. 게임 디자이너는 플레이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유형을 알아야 각기 다른 플레이어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어요. 가장 먼저 플레이어 유형을 분류한 사람 중 한 명은 MUD라는 게임을 만든 게임 디자이너 리처드 바틀입니다.

MUD 란 무엇인가?

학생: MUD가 뭔가요?

선생님: MUD(멀티 유저 던전)는 오늘날의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어요. 이것은 인터넷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온라인 게임입니다. 바틀은 MUD와 같은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를 네 가지 범주로 분류했는데, 표준 트럼프 카드 덱의 패에서 이름을 따왔어요: 바로 하트(Heart), 다이아몬드(Diamond), 클럽(Club), 스페이드(Spade)입니다.

하츠 플레이어 – 사교형

학생: 하트 플레이어는 어떤 플레이어인가요?

교사: 하트는 사교적인 플레이어로,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게임을 해요. 예를 들어, 현대 MMO에서 친구들과 함께 모여 멀티플레이어 목표를 달성하는 길드 조직자는 하트 플레이어예요. 하트 플레이어는 혼자 즐기는 싱글플레이어 게임에서도 찾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게임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순간이 있기 때문이지요.

다이아몬드 플레이어 – 성취형

학생: 다이아몬드 플레이어는 어떤가요?

선생님: 다이아몬드, 즉 성취자는 게임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게임의 모든 목표를 완료하고 모든 보상을 받기를 원해요. 그래서 리더보드나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우수한 성취도를 보여주려고 하지요.

클럽 플레이어 – 킬러형

학생: 클럽 플레이어들은 어떤가요?

선생님: 클럽 또는 킬러는 승리하기 위해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지만, 동시에 자신의 숙련도를 보여주고 싶어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고 자신의 실력을 뽐내는 것을 좋아하죠.

킬러형 플레이어는 승리를 최우선으로 여긴다

스페이드 플레이어 – 탐험형

학생: 스페이드 플레이어는 어떤가요?

선생님: 스페이드, 즉 탐험가들은 게임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탐험하고 발견하기를 원해요. 그들은 비밀을 찾고 지도와 표를 만들어 자신들이 세계를 완전히 정복했음을 과시하고 싶어 합니다.

복합 유형 플레이어

학생: 플레이어가 여러 범주에 속할 수 있나요?

선생님: 네, 플레이어는 한 번에 여러 카테고리에 속하거나 서로 다른 게임에서 서로 다른 카테고리를 적용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게임 디자이너는 이 네 가지 유형의 플레이어의 관점에서 게임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요.

플레이어 유형 이해의 중요성

학생: 플레이어 유형을 이해하면 게임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선생님: 네, ‘게임 디자인을 넘어서’라는 책에서 바틀은 GoPets이라는 게임을 개발했던 사례를 소개했어요. 개발자들은 소셜 게임플레이에 초점을 맞췄지만, 게임 상점에 있는 한 가지 아이템이 결국 돈을 소비하는 플레이어를 끌어당긴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이 아이템에는 목표 지향적인 행동이 내장되어 있었고, 이는 모든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다이아몬드 플레이어에게 어필했습니다. 그 결과 디자인 팀은 다이아몬드 플레이어를 위한 콘텐츠를 추가하기 시작했고, 해당 콘텐츠가 게임에 추가되자 수익이 급증하기 시작했죠.

학생: 바틀 외에 다른 플레이어 유형 분류가 있나요?

선생님: 네, 다른 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자체적인 플레이어 유형 분류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유형의 플레이어에게 어떤 식으로 어필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지, 완벽하게 정해진 분류법을 갖추는 것은 중요하지 않아요.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