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게임 밸런스

게이머라면 누구나 재미 없는 게임을 플레이해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버그가 심해서, 그리고 때로는 형편없는 조작감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기본적인 곳에 원인이 있다면 어떨까요? 바로 게임 밸런스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아주 재미있어 보이던 게임이 조금 플레이 해 보니 게임 밸런스가 맞지 않아 결국은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 밸런스란 무엇이고 그것이 게임 플레이어와 게임 개발자 모두에게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게임 밸런스란?

게임 밸런스란 게임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정한 지를 가늠하게 해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즉, 게임에 참여한 어떤 게임 플레이어도 다른 플레이어보다 유리해서는 안됩니다. 각각의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 또는 패배할 확률은 이론상 동일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게임은 밸런스가 좋다

물론 최근의 온라인 게임에서는 유료화 아이템의 판매 등으로 이러한 공정한 밸런스를 일부러 무너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경우에는 밸런스가 완전히 망가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유료 아이템으로 인해 게임 밸런스가 완전 엉망이 된다면 게임을 지탱하는 다수의 게임 플레이어들이 그 게임을 떠나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 밸런스가 왜 중요한가요?

게임 밸런스가 공정하게 맞춰져 있지 않다면, 게임에 참가한 플레이어가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의욕을 잃게 됩니다. 아무리 자신이 최선의 전략으로 게임을 효과적으로 플레이한다고 해도 상대 플레이어나 게임 시스템 자체가 불공정한 게임 밸런스의 이점을 누리게 된다면,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한 모든 노력이 무의미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카드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자신은 상대방이 지니고 있는 카드를 추리해야 하지만, 상대는 내 카드를 그냥 들여다 볼 수 있다고 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게임 플레이어는 더 이상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불공정한 게임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게임의 난이도도 밸런스와 관련이 깊습니다. 게임이 너무 어려운 경우, 플레이어는 게임을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게임이 너무 쉬운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도전 의욕을 상실하게 되어 역시 게임을 그만두게 됩니다.

게임은 충분히 도전적이어야 하지만 클리어가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우면 안됩니다. 따라서 이런 게임의 난이도 조절도 밸런스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밸런스가 안 좋으면 어떻게 되나요?

게임의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좌절하거나 또는 지루함을 느끼게 됩니다. 때로는 화를 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시작한 지 10시간이 지났는데도 플레이어 캐릭터의 레벨이 하나도 오르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노력과 투입 시간, 성장간의 밸런스가 완전히 깨진 이런 게임은 플레이어의 도전 의식을 좌절시킵니다.

플레이를 시작한 지 30분도 안되었는데 웬만한 보스는 한 방에 물리칠 수 있다면? 이런 경우에는 게임이 너무 쉬워서 쉽게 지루해집니다.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게 만드는 원동력 중 하나가 도전의식인데 이를 고취하지 못하는 게임이라면 플레이어가 게임을 중단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밸런스가 형편 없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금방 분노를 느끼게 됩니다. 분노는 우리가 경험하는 일이 불공정할 때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무의식적인 분노가 자라나다가 나중에는 겉으로 표출되게 됩니다. 따라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화를 내는 모습을 본다면 그 게임의 밸런스가 어떻게 맞춰져 있는지 한번 들여다 볼 가치가 있습니다. 

결론

게임 밸런스는 플레이어가 항상 이기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과 플레이어, 또는 플레이어와 다른 플레이어와의 모든 상호 작용이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지도록 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플레이어가 지속적으로 도전의식을 가지고 게임에 자발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게임 밸런스에 관해 깊이 있게 연구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더 공부할 자료

게임 밸런스에 특화된 책이나 온라인 강의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다음과 같은 강의를 찾아 볼 수가 있었습니다. 게임 밸런싱을 맞추기 위한 실질적인 기법과 노하우를 배우고자 하신다면 다음의 강의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RPG 밸런스 기획 (온라인 강의)

“게임 밸런싱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려주는 온라인 강의입니다. 현업 게임 기획자들이 사용하는 실용적인 밸런싱 기법들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