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학생 여러분, 오늘은 교육 분야에서 생성형 AI, 특히 ChatGPT의 활용에 대해 이야기해 볼 거예요. 아시다시피 학교에서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둘러싸고 논란이 있었어요. 일부 학교에서 ChatGPT를 일시적으로 금지한 이유를 아는 사람이 있나요?

학교에서 ChatGPT를 금지한 이유

학생 1: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ChatGPT를 사용하여 시험에 부정행위를 하고 대신 논문을 작성할까봐 걱정하는 것 같아요.

선생님: 맞아요. 하지만 어떤 전문가들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학업 부정행위에 대한 우려는 있지만,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시스템이야 말로 우리의 미래이며 다음 세대를 위한 필수 기술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지요. 실제로 빌 게이츠와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들은 ChatGPT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이 미래에는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이 될 것이라는 데 동의하고 있어요.

학생 2: 하지만 ChatGPT에 대한 반발은 어떤가요? 아마존이나 골드만삭스 같은 회사에서는 왜 직원들이 ChatGPT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하나요?

선생님: 좋은 질문이에요. 일부 기업은 개인 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안에 대한 우려로 인해 이 기술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기업들은 이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불리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어요. 변화의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기 때문에 ChatGPT 사용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거예요.

ChatGPT 배우기의 중요성

학생 3: 그럼 ChatGPT를 배우는 것이 정말 그렇게 중요한가요?

ChatGPT 를 학교에서 배워야 할까?

선생님: 어떤 교육자들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의 댄 왕 (Dan Wang) 교수는 학생들이 숙제를 할 때 ChatGPT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어떤 식으로 사용했는지 반드시 말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어요. 그는 학생들이 인공지능을 숙제를 대신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탐구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와튼 경영대학원의 에단 몰릭 교수도 이 도구가 교실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심지어 비영어권 학생들의 학업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학생 4: 하지만 학교에서 금지한다면 학생들은 어떻게 ChatGPT에 대해 배울 수 있나요?

선생님: 좋은 지적이에요. 일부 지역 교육구에서는 일시적으로 ChatGPT를 제한했지만, 신중한 연구 끝에 학생들에게 AI를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관계자들이 이해했죠. 뉴욕시와 로스앤젤레스는 ChatGPT를 금지한 가장 큰 공립학교 시스템 중 두 곳입니다. 그러나 뉴욕시 교육청의 제나 라일 공보 담당 부국장은 이번 금지 조치는 관리자가 애플리케이션을 평가하는 과정에 따른 일시적인 조치라고 말했어요. 교육 환경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학생과 교사를 지원하는 데 신중을 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은?

학생 5: 그래서 결론은 무엇인가요? ChatGPT에 대해 배워야 하나요?

선생님: 궁극적으로 AI와 ChatGPT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므로 뒤처지는 것보다는 사용법을 배우는 것이 좋아요. 교육 분야에서 ChatGPT의 잠재력은 충분하며, 전문가들은 ChatGPT 및 그와 유사한 시스템을 사용하여 숙련도를 쌓은 학생들이 취업 시장에서도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어요.

참고한 글: Bill Gates and professors at top universities agree: The future belongs to those who master AI like ChatGPT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