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오늘은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개념인 디자인 패턴에 대해 이야기할 거예요. 혹시 디자인 패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학생: 아니요, 들어본 적 없어요. 디자인 패턴이 뭔가요?

선생님: 잘 물어봤어요! 디자인 패턴은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개발자가 코드에서 더 많은 유연성과 재사용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안하고 설계한 것입니다. 디자인 패턴은 유명한 책인 “GoF의 디자인 패턴 : 재사용성을 지닌 객체지향 소프트웨어의 핵심요소“라는 책에 잘 나와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의 장점

학생: 디자인 패턴이 게임 개발에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선생님: 프로그래머로서 우리는 가능한 한 효율적이기를 원합니다. 같은 코드를 반복해서 작성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고, 이미 답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죠. 디자인 패턴을 사용 및 재사용함으로써 향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문제나 어리석은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면 단순히 합쳐서 만들었던 코드를 분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개발자에게 익숙한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의 예

학생: 디자인 패턴의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선생님: 물론이죠! 디자인 패턴의 한 가지 예로 팩토리 패턴을 들 수 있어요. 이 패턴은 생성할 객체의 클래스를 구체적으로 규정하지 않고도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대신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를 정의한 다음 하위 클래스가 인스턴스화할 클래스를 결정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생: 유용하게 들리는데요. 다른 디자인 패턴도 있나요?

선생님: 네, 클래스의 인스턴스 하나만 생성하고 해당 인스턴스에 대한 전역 액세스 지점을 제공하는 싱글톤 패턴, 객체 간의 일대다 종속성을 정의하고, 한 객체의 상태가 변경되면 모든 종속성이 자동으로 알림을 받고 업데이트되도록 하는 옵저버 패턴 등 다른 디자인 패턴도 많이 있습니다.

어떤 디자인 패턴을 사용해야 하나?

학생: 어떤 디자인 패턴을 사용해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해결하려는 문제부터 잘 파악해야 한다

선생님: 패턴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먼저 프로젝트에서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어떤 디자인 패턴이 도움이 될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디자인 패턴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와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사용 과정에서도 디자인 패턴의 활용 방법을 충분히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학생입니다: 이해가 되네요. 디자인 패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선생님: Gang of Four의 책, 온라인 튜토리얼, 강좌 등 디자인 패턴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많은 리소스가 있습니다. 패턴에 대한 실무 지식이 충분하다면 디자인 패턴을 구현하는 것이 쉽고 자연스럽게 느껴질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처음 디자인할 때 패턴을 청사진이나 시작점처럼 사용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가 복잡해졌다면 기존 코드를 재작업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 사용시의 주의 점

학생: 정말 유용할 것 같네요. 디자인 패턴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선생님: 네, 디자인 패턴을 잘못된 곳에 구현하면 프로젝트의 복잡성만 불필요하게 증가시키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디자인 패턴을 언제 어디서 사용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입니다: 그렇군요. 그래서 디자인 패턴을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겠군요

선생님: 맞아요, 디자인 패턴을 공부하고 이해하면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래밍 툴박스를 늘려서 게임 개발의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