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게임 개발자라고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은 최신작에 온 정성을 쏟아부었습니다. 항상 꿈꿔왔던 멋진 게임입니다. 전 세계와 공유할 생각에 설레고 흥분됩니다. 하지만 납득할 수 없는 현실이 닥쳐 옵니다. 게임이 팔리지 않습니다.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이 게임은 명작인데!

이제 냉정히 그 이유를 알아 보겠습니다.

멋진 게임을 만드는 것은 전투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절반은 잠재 고객, 시장, 게이머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소한 요소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소한 것들이 가장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장르 식별

장르 식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게이머는 익숙한 것을 좋아하고 카테고리를 구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게이머는 자신이 알고 좋아하는 장르로 게임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혁신을 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니지만, 기존의 틀에서 너무 많이 벗어나면 게이머는 숨은 보석 같은 게임이라도 그냥 지나칠 수 있습니다.

가격과 판매

그리고 가격표와 판매도 있습니다. 아, 영원한 고민이죠! 게이머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좋은 거래를 좋아합니다. 세일이 시작될 때까지 게임 구매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개발자는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격 책정 전략은 판매, 할인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리뷰와 평점

또한 리뷰와 평점도 잊지 마세요. 이러한 요소는 게이머에게 북극성과 같습니다. 플레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게임으로 안내해 줍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전체 평점만이 아닙니다. 개별 리뷰, 특히 게임에 푹 빠진 게이머가 작성한 리뷰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게임을 다듬고 면밀히 검토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개발 이상으로 판매 전략이 중요하다

친구의 추천

친구의 추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친구가 게임이 좋다고 하면 그 게임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게이머가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게임을 만들어야 합니다.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평판

다음은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평판입니다. 게이머는 여러분을 신뢰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게임이 출시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지원할지 알고 싶어합니다. 여러분이 긍정적인 평판을 쌓으면 게이머들이 찾아올 것입니다.

번들 제공 고려

게임을 번들로 제공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좋은 할인을 좋아하잖아요? 번들은 게임계의 가성비 좋은 식사와 같습니다. 가격 대비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입소문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의 힘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행복한 게이머는 최고의 지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신속하게 대응하고 좋은 지원을 제공하면 게이머들이 소문을 퍼뜨릴 것입니다.

판매 페이지 꾸미기

물론 판매 페이지에 게임이 표시되는 방식도 중요합니다. 마치 상점의 쇼윈도 디스플레이와 같습니다. 매력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주요 기능을 강조하면 게이머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지속성

지속성도 중요합니다. 첫 게임이 잘 팔리지 않았나요? 아직 짐을 싸지 마세요. 계속 개발하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평판이 쌓이고 향후 출시할 게임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기억해야 할 황금률

마지막으로, 황금률을 잊지 마세요: 잠재 고객을 파악해야 합니다. 게이머와 소통하세요. 게이머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선호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세요. 게이머를 단순한 숫자로 취급하지 마세요. 그들은 여러분의 성공의 핵심이자 영혼입니다.

이상입니다. 게임 세계에서는 명작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게이머와 시장을 이해하는 것도 그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이지만, 올바른 접근 방식을 취하면 성공 기회를 잡을 방법은 있습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