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프레스 쇼핑몰 – 왜 많이 사용하는가?

워드 프레스 쇼핑몰 – 워드 프레스가 쇼핑몰이나 비즈니스용 사이트 구축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하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을 3가지만 뽑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쉽게 만들 수 있다
  • 변경과 기능 확장의 폭이 넓고 자유롭다
  • 구글이 좋아한다

쉽게 만들 수 있다

워드 프레스를 이용해서 웹사이트, 블로그, 상업용 쇼핑몰을 만드는 것은 간단합니다. 아주 전문적인 웹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기본적인 웹 개발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자신이 원하는 웹사이트를 거의 몇 분만에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워드 프레스를 타겟으로 개발된 수 많은 유,무료 솔루션과 테마, 플러그인 등을 사용한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더라도 다양한 형태의 워드 프레스 쇼핑몰 ,그리고 비즈니스 사이트, 뉴스 사이트 등을 전문가가 참여한 수준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 쇼핑몰 만들기 – 아주 쉽다!

변경과 기능 확장의 폭이 넓고 자유롭다.

워드 프레스의 역사는 오래되었고 전 세계의 수 많은 개인, 회사들이 사용합니다. 그 사용 목적도 다양합니다. 앞에서 말한 워드 프레스 쇼핑몰 구축은 물론이고, 어떤 목적으로도 사이트를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옵티마이즈 프레스

예를 들어 옵티마이즈 프레스(OptimizePress)라고 하는 솔루션 (플러그인 + 테마 패키지)을 사용하면 월 8 달러 정도의 비용으로 전문적인 비즈니스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 비용을 내고 기능을 조금 더 확장하면 고객으로부터 상품 주문을 받고, 결제하고, 응답 이메일을 자동으로 보내고, (디지털 상품일 경우) 제품 다운로드 및 유료 회원 전용 페이지를 제공하는 수준의 서비스까지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워드 프레스 쇼핑몰 및 비즈니스 사이트 구축을 위한 솔루션 중에서 가장 앞서 가는 것이 옵티마이즈 프레스이고, 그 뒤를 많은 후발 주자들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어느 솔루션을 이용하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목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대안 솔루션들

예를 들어 구글에서 OptimizePress alternative 라는 검색어, 즉 ‘옵티마이즈 프레스 대안 제품’이라는 의미의 영문 검색어로 검색을 해 보시면 현재 이 분야 선두인 옵티마이즈 프레스를 추적하고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이 나옵니다. 가장 기술과 디자인이 뛰어난 옵티마이즈 프레스가 선두에 서 있고, 그 못지 않은 기능과 서비스를 갖춘 많은 후발 주자들이 이를 추적하는 양상입니다.

여하튼 이러한 솔루션들을 이용하면 평범한 워드 프레스 웹사이트를 자신의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어떠한 형태의 전문 웹사이트로 탈바꿈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이 좋아한다

아마 워드 프레스가 전 세계의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문가들에게 가장 사랑 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일 것입니다. 워드 프레스는 구글 검색에 가장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를 염두에 두고 오랫동안 기능을 발전시켜 온 것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이 좋아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약간의 공부와 연습만 하면 자신이 구축한 사이트를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쉽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사이트 킷 (site kit)

워낙 검색 엔진 최적화에 중점을 둔 비즈니스 사이트들이 워드 프레스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구글 역시 사이트 킷이라고 하는 워드 프레스 전용의 트래픽 및 검색 엔진 분석 도구를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플러그인 – Yoast

그 뿐 아니라 Yoast 라고 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 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플러그인도 쉽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워드 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구글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메타 정보들을 입력하는 과정을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이트를 구축하기 vs 워드 프레스로 만들기

쇼핑몰을 만들고자 하는 분들이 만약 워드 프레스 쇼핑몰 솔루션이 아니라 웹 에이전시나 웹 개발자, 웹 디자이너를 직접 고용해서 쇼핑몰 구축 작업을 직접 한다면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 것입니다. 또한 만약 그렇게 한다고 해도 과연 워드 프레스에 비견될 만큼 검색 엔진 최적화 (SEO)에 적합한 사이트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지도 의문입니다. 

따라서 정말 큰 회사나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쇼핑몰을 만들거나 자신의 사업에 맞는 비즈니스 홈페이지를 만들 때 워드 프레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워드 프레스 설치 및 솔루션을 통한 기능 확장

자신이 이용하는 웹호스팅 업체에 워드 프레스를 설치하신 다음에 옵티마이즈 프레스(OptimizePress)와 같은 솔루션을 구입해서 기능을 확장하시기 바랍니다.

웹 개발에 약간의 지식이 있는 분들은 직접하실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의 경우 웹 개발 지식이 있는 분에게 잠깐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옵티마이즈 프레스의 경우 가격이 기본형 1년에 99불입니다. 추가로 쇼핑몰 및 기타 결제, 이메일 솔루션까지 구입할 경우 1년 199불입니다. 아마 넷플릭스 1년 구독 비용과 엇비슷할 것 같습니다.)

작게 시작해서 키워 나가자

사이트 직접 구축에 도전해 보자

자신의 비즈니스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쇼핑몰 구축과 운영을 외주를 주거나 아니면 회사 내부에서 직접 하는 경우에라도 책임자 또는 비즈니스 오너가 사이트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어느 정도의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 작은 비즈니스라도 책임자의 위치에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 워드 프레스 쇼핑몰 또는 비즈니스 사이트를 운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문 쇼핑몰 같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간단한 블로그 형식이나 아니면 홈페이지를 통해 주문 정도만 받는 사이트라도 괜찮습니다. 사이트를 구축하고,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배우고, 실습해 보고 하는 과정에서 고객과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사이트에 대해 좀 더 깊은 지식과 경험을 얻게 되실 것입니다. 

추천 사이트 및 강좌

앞의 글에서 소개 드린 내용와 관련하여 몇 개의 사이트를 추천 드립니다. 다음의 사이트들은 워드 프레스 쇼핑몰 및 비즈니스 페이지 구축을 원하는 분들께 필요한 지식 및 솔루션을 알려 드릴 것입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