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콘텐츠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 볼 거예요. 이 두 용어는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실제로는 몇 가지 뚜렷한 차이점이 있어요.

콘텐츠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차이

학생: 그것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선생님: 물론이죠! 우선 무게 중심에서 시작해볼까요?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무게 중심 또는 마케팅 활동의 초점은 소셜 네트워크 자체에 있습니다. 즉, 마케터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기 위해 Facebook, Twitter, Instagram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학생: 그렇군요. 하지만 콘텐츠 마케팅은 어떤가요?

선생님: 콘텐츠 마케팅에서 무게 중심은 브랜드 웹사이트입니다. 마케터는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주로 사용자를 브랜드 웹사이트로 다시 유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콘텐츠 제작 방식의 차이

학생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각 플랫폼마다 다른 유형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나요?

선생님: 네, 그렇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콘텐츠는 선택한 소셜 플랫폼의 맥락에 맞게 제작됩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는 짧은 메시지나 스레드를, 페이스북에서는 컨테스트, 퀴즈, 게임을, 틱톡에서는 20초짜리 엔터테인먼트 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웹사이트의 컨텍스트에 따라 훨씬 더 긴 형태의 콘텐츠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기업들은 블로그 게시물, 동영상, 인포그래픽, 전자책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죠.

어느 날 계정이 블록될 수도 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문제점

학생: 네, 알겠어요. 그런데 소셜 미디어에 몇 가지 문제가 있다고 들었어요.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선생님: 네, 그렇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플랫폼을 통제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임대된 땅에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것과 같습니다. 즉, 플랫폼 소유자가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계정을 일시적으로 종료하거나 콘텐츠 공유 또는 수익 창출 방식을 통제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학생: 무섭게 들리는데요.

선생님: 네, 맞아요.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한 거죠. 브랜드 웹사이트를 사용하면 콘텐츠를 더 잘 통제할 수 있고 잠재 고객이 전환 또는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목표와 차이

학생: 그렇군요.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의 주된 목표는 무엇인가요?

선생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유지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기업은 소셜 채널을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위한 열린 포럼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콘텐츠 마케팅은 수요 또는 리드 생성 및 구독자 증가에 더 중점을 둡니다.

학생: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이제 훨씬 더 잘 이해가 되네요!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