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 티스토리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 서비스는 아닙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또는 온라인 서비스형 ‘워드프레스’가 세계적으로는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 플랫폼일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만 놓고 보면 티스토리 블로그야 말로 가장 대표적인 한국의 블로그 플랫폼이라고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만큼 많은 블로거들이 활동하고 있기 떄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물론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 분들은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양질의 글쓰기를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 등을 기대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구글 검색 엔진에 ‘티스토리 블로그’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 보면 애드센스 수익과 관련된 글들이 대부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목적에 맞는 글쓰기의 중요성

그런데 애드센스 수익을 기대하신다면 아무래도 좀 더 목적에 맞는 글쓰기, 그리고 전략적인 글쓰기를 시도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글의 대상 독자층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가 물론 가장 중요하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서는 보다 이해하기 쉽고 시선을 끌며, 지인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마음이 드는 글을 쓰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글을 ‘마케팅 글쓰기’ 기법으로 작성할 필요는 없지만, 글의 제목이라든지 소개 글 같은 곳에는 마케터의 글쓰기 원리를 적용해야 합니다.

판데믹과 온라인 글쓰기 강의의 증가

이런 이유 때문인지 글쓰기 공부 및 전략적 홍보 방법에 관심을 가진 블로거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판데믹 이후, 좋은 온라인 글쓰기 강의들이 많이 만들어졌고, 수강하기도 편해졌습니다. 글쓰기 강의 주제도 다양해서, 글을 더 잘 쓰기 위한 방법에 대한 강의는 물론이고 아예 블로그 콘텐츠 작성과 카피라이트 쓰기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는 강의도 있습니다.

이에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과 홍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온라인 강의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에 소개된 강의들을 참고하셔서 자신의 블로그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와 새로운 스킬을 얻으실 수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하거나, 자신이 쓴 글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홍보가 가능할 것입니다. 

블로그 글쓰기 어떻게 기획하고 스토리텔링을 하죠?

글쓰기 자체보다도 블로그를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방식 등에 초점을 맞춘 강의입니다. 물론 블로그 글쓰기의 기본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강의 자체는 40분 정도로 그리 길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워 블로거가 되고 싶은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블로그 글쓰기의 핵심에 대해 다루고 있으므로, 다른 글쓰기 강의들을 수강하기 전에 먼저 들어 볼 만합니다. 마치 유럽 여행을 떠나기 전에 유럽 지도를 전체적으로 살펴 보는 과정이라고 할까요? 아래 링크에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글쓰기 기획 – 강의 사이트 바로 가기

독자를 매료시키는 글쓰기: 주목 받는 작가의 4가지 기술

이 강의는 영어 강의입니다. 하지만 한글 자막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영어를 잘 하지 못하는 분들이라도 어려움 없이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에서는 블로그, 비즈니스 작문, 에세이, 책쓰기 등을 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4가지 핵심 기술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즉, 내러티브 창조, 단락 구성, 문장 만들기, 단어 사용이라는 4가지 요소가 얼마나 중요하며 이들을 어떻게 배우고 연습해야 하는지를 알려 줍니다.

비록 한글로 글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주는 강의는 아니지만, 독자를 매료시키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를 원하신다면 반드시 수강해 볼만한 강의입니다.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목 받는 작가의 4가지 기술 – 강의 사이트 바로 가기

아빠가 들려 주는 [효율적인 글쓰기]

이 강의는 글쓰기의 테크닉, 즉 MS 워드나 HWP 한글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가르쳐 주는 강의가 아니라 이들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이용해서 어떻게 하면 글쓰기를 쉽고 빠르며,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알려 줍니다. 도구적 의미의 글쓰기 테크닉을 가르쳐 준다고 할까요? 짧은 강의이지만 수강자들의 글쓰기 역량을 단기간 내에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강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글쓰기 – 강의 사이트 바로 가기

세련된 작문: 임팩트 있는 글을 쓰는 탁월한 작가 되는 법

역시 영어 강의를 한글화한 것입니다. 강사는 전직 월 스트리트 저널의 편집자라고 하며, 수강자들이 자신들의 블로그나 책, 비즈니스 작문에 ‘문필가’로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입혀 나가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자신을 엘리트 작가라고 생각하는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간결성, 명료성, 우아함, 연상 작용이라고 하는 4가지 요소들을 글에 어떤 식으로 덧붙일 수 있는지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과정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견하고 구현해 내고 싶은 분들이라면 체크해 보실만 합니다.

임팩트 있는 글쓰기 – 강의 사이트 바로 가기

네이버 블로그로 글쓰기 잘 하는 법

이 강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닌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강의의 목표는 네이버 블로그의 노출도를 높이는 글을 쓰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만 적용되는 항목도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 분들의 경우 꼭 수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블로그 운영 및 글쓰기 원리에 대해서는 공유할 만한 점이 있으므로 궁금하신 분들은 내용을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 강의 사이트 바로 가기

마치는 글

지금까지 5개의 전략적 글쓰기 강의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글쓰기 관련 강의들은 위에서 소개해 드린 것 외에도 더 있지만 수강자 평가가 좋지 않은 강의들은 제외했습니다. 좋은 글쓰기 강의를 수강하시고 연습하셔서, 여러분이 운영하시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과 홍보에 큰 성과가 있으시기 바랍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