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배워야 하는 이유

파이썬 (Python) 언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우리가 파이썬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파이썬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은 범용 언어입니다

Python은 웹 개발 및 데이터 분석에서 과학 컴퓨팅 및 기계 학습(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사용되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광범위한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목적의 프로그램을 만드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배우기 쉽습니다

파이썬은 배우기 매우 쉬운 언어입니다. 구문이 간단하고 깔끔합니다. 또한 파이썬의 들여쓰기 체계는 일관되고 명확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작성한 소스 코드를 읽고 그 이면에 숨어 있는 논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기 쉽습니다

파이썬은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코드의 위에서 아래로 각각의 줄을 읽은 다음 더 이상 남은 줄이 없을 때까지 차례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를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라고 합니다. 

이 접근 방식으로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경우, 모든 오류가 런타임(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단계)이 아니라 컴파일 중에 포착되기 때문에 실수를 빨리 포착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을 출하하기 전에 디버깅하는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류를 찾아내서 고치기 쉽다

이러한 인터프리터 방식 그 자체가 절대적인 장점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의 경우에는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쉽게 해 줌으로써, 배우고 활용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파이썬은 아주 좋은 선택지입니다.

파이썬은 대규모 커뮤니티에서 지원됩니다

파이썬은 워낙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수가 정말 많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 많은 파이썬 개발자 커뮤니티가 있기 때문에, 이 언어를 사용하는 동안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만한 곳이 많습니다. 또한 웬만한 문제는 구글 검색을 통해서도 해결의 실마리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는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란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기능을 일일이 직접 개발하지 않고도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작성된 코드 모음입니다. 파이썬에는 사용 가능한 라이브러리가 많기 때문에 적은 노력으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복잡한 수학 연산을 수행해야 할 경우, 스스로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기존에 만들어진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만 해도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쉽게 끝낼 수 있습니다.

이들 파이썬 라이브러리는 다른 개발자들이 작성했으며 많은 경우 인터넷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및 추가 학습 자료 안내

지금까지 파이썬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파이썬은 범용 언어이고, 배워서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해결하고자 하는 수 많은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파이썬을 과연 공부할 가치가 있는지 고민하고 계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중에는 파이썬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많은 책과 온라인 강의들이 있습니다. 기존에 약간이라도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서점에 들러서 자신에게 맞는 파이썬 책을 구입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프로그래밍 초보자라서 책으로 공부할 자신이 없다면, 초보자들 대상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쉬운 파이썬 입문”이나 “코딩 초보자를 위한 파이썬 입문”과 같은 강의로 시작하신 다음에 파이썬에 자신이 생기면 좀 더 수준 있는 책이나 강의로 넘어 가시는 것도 좋을 방법일 것입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