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디자인의 목표는 플레이어 행동을 조정하고, 의미를 전달하고, 게임 공간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레벨 디자인의 세 가지 주요 목표가 어떻게 매력적인 게임 경험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행동 조정

레벨 디자인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플레이어의 행동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능력을 사용해야 하는 장애물과 과제들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게임 플레이 방법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기 게임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초기 레벨은 플레이어에게 게임 세계를 점프하고 이동하는 기본 메커니즘을 가르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레벨은 더욱 어려워지고 플레이어는 파워 업 및 필살기와 같은 고급 능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레벨의 난이도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플레이어는 게임 플레이 방법을 습득하고 게임 메커니즘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출처: 위키피디아 (fair use)

의미 전달

레벨 디자인의 또 다른 중요한 목표는 게임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는 게임 레벨의 구조적 시스템에 의미를 포함시킴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게임 레벨은 플레이어 행동과 게임 규칙 간의 인과 관계를 통해 논증을 전개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전달하고,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포털”에서 레벨은 과학 실험에 대한 아이디어와, 플레이어가 위험한 기술을 가지고 플레이할 때의 결과를 표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는 플레이어에게 중요한 메시지와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공간 확장

레벨 디자인의 최종 목표는 게임 공간을 확장하고 플레이어가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규칙적인 기호를 사용하여 대상의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플레이어가 레벨의 다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게임에서 레벨은 보물 상자나 잠긴 문과 같은 다양한 오브젝트의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호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플레이어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레벨 디자인의 미래: 증강 현실과 도시주의 이론

증강 현실과 같은 신기술은 레벨 디자인이 플레이어와 소통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강 현실은 게임 세계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도 정보를 전송하여 플레이어에게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포켓몬 고”는 증강 현실을 사용하여 현실 세계에서 포켓몬을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도시학 이론은 AR이 어떻게 플레이어에게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매력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

레벨 디자인은 효과적인 게임 경험을 만들고 게임 레벨을 통해 플레이어와 소통하는 게임 개발의 핵심 요소입니다. 레벨 디자인의 세 가지 주요 목표는 플레이어 행동을 조정하고, 의미를 전달하고, 게임 공간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또한 게임 개발자는 이러한 목표를 이해함으로써 플레이어에게 흥미롭고 유익하며 기억에 남는 레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날 증강 현실과 같은 새로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레벨 디자인의 미래는 더욱 흥미진진해지고 있으며 많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이 글은 Christopher W. Totten의 “An Architectural Approach to Level Design” 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