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학생 여러분. 오늘은 프로그램 코드를 심플하게 만드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거예요. 무엇이 코드를 심플하게 만드는지 생각하는 사람이 있나요?

학생 1: 이해하기 쉽고 코드를 작성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지 않아야 할 것 같아요.

선생님: 맞아요. 코드의 단순성을 판단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팀원 중 다른 사람이 얼마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입니다. 무작위로 선택한 동료가 코드를 읽고 큰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다면 코드가 충분히 단순하다고 할 수 있어요.

단순성을 측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코드를 작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뿐만 아니라 코드가 완벽하게 작동하고 버그가 없는지 확인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고려하는 것입니다.

학생 2: 하지만 이 두 가지 측정 방법은 같은 것 아닌가요?

선생님: 좋은 지적이네요. 작성하기 쉬운 코드는 읽기 쉬운 경향이 있죠. 하지만 얼마나 많은 코드를 작성했는지,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를 도입했는지, 설명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지 등 복잡성을 측정할 수 있는 다른 효과적인 방법들도 있어요.

코드의 단순성 측정을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학생 3: 그럼 어떤 측정 방법을 사용해야 하나요?

선생님: 그것은 여러분의 관심사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선 작성의 용이성과 이해의 용이성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읽기 쉬운 코드를 빠르게 작성하는 데 집중한다면 간단한 코드를 작성하게 됩니다. 간단한 코드는 더 짧고 팀원 모두가 알고 있는 개념을 기반으로 작성되는 경향이 있어요.

학생 4: 하지만 문제가 정말 복잡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양의 코드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사: 물론 복잡한 문제에서는 단순한 코드가 항상 가능하지 않은 것도 사실이에요. 하지만 복잡한 코드도 더 작고 이해하기 쉬운 조각으로 나누면 단순화할 수 있어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코드를 작성할 때에는 이해하기 쉽고 작성하기 쉬운 코드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해요.

학생 5: 그렇군요. 그러니까 코드를 작성할 때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려고 노력해야 하는 거죠?

선생님: 맞아요. 간단한 코드는 읽기 쉽고, 유지 관리하기 쉽고, 개발하기 쉬워요. 단순성에 초점을 맞추면 팀원들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들 수 있어요.

추천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