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은 디자이너, 아티스트, 프로그래머 등으로 구성된 팀이 함께 모여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매우 협업적인 프로세스입니다. 수많은 이해관계자와 움직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선형적이고 단방향적인 아이디어 프로세스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혁신적인 게임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개발자가 실시간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서로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협업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그룹 게임 아이디어 세션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음은 몇 가지 시도해 볼 수 있는 기법입니다:

즉흥 연습

즉흥 코미디의 세계에서 차용한 즉흥 게임은 팀원들이 그 순간에 유기적으로 경청하고 반응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 그리고…”와 같은 짧은 형식의 즉흥 워밍업으로 시작하여 참가자들이 서로의 발언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이어나가세요. 즉흥 연주는 방해 요소를 없애고 적극적인 경청과 협업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함께 스케치 또는 프로토타이핑하기

때로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화이트보드 앞에 팀을 모으거나 디지털 협업 스케치 도구를 사용하세요. 게임 아이디어를 물리적으로 스케치하고 실시간으로 솔직하게 반복하면 새로운 방향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개념을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모으자

롤 플레잉

팀원들이 ‘플레이어’,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등 다양한 역할을 맡게 하여 제안된 게임 메커니즘이나 기능과 어떻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아이디어에 대한 새로운 창의적 관점을 다시 한 번 떠올릴 수 있습니다.

소규모 그룹 순환

팀을 2~3명씩 그룹으로 나누어 특정 콘셉트나 과제에 대해 10분 동안 빠르게 브레인스토밍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그룹이 돌아가며 토론 내용을 공유하고 다른 그룹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10분 더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모두가 더 넓은 범위의 생각을 접할 수 있습니다.

공간 최적화

팀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있는 물리적 공간을 살펴보세요. 협업에 도움이 되는 공간인가요? 회의실을 사용하는 경우, 우두머리가 없는 원형 또는 U자형으로 좌석을 재배치해 보세요. 아이디어를 스케치할 수 있도록 벽면을 활용하고 충분한 물품을 제공하세요. 간식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게임 아이디어는 틀에 박히지 않은 사고와 다양한 관점의 교차 결합이 필요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이러한 유형의 적극적이고 매력적인 협업 기법을 활용하면 크리에이티브 팀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더욱 강력한 게임 콘셉트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추천 학습 자료